제244회 서구의회(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회의록

  • 제2호
  • 대구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일  자: 2023년 09월 12일(화) 10시
  장  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 안건
1.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서구청장 제출)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이규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4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임시회 제2차 기획행정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서구청장 제출) 
○위원장 이규근   의사일정 제1항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관계 공무원으로부터 소관 부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고 질의 답변을 통한 심사를 한 후 최종적으로 계수조정을 거쳐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관계 공무원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님 나오셔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정기현   기획예산실장 정기현입니다.
  서구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시는 이규근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획예산실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서(안)
                            (별책)

○위원장 이규근   기획예산실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과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안상욱   총무과장 안상욱입니다.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총무과 및 동행정복지센터 소관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서(안) 
                            (별책)

○위원장 이규근   총무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홍보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문화홍보과장 김정희입니다.
  문화홍보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서(안) 
                            (별책)

○위원장 이규근   문화홍보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청소년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입니다.
  교육청소년과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서(안) 
                            (별책)

○위원장 이규근   교육청소년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찬규   전문위원 박찬규입니다.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검토보고서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서
(끝에 실음)

○위원장 이규근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질의와 관계 공무원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하실 때 예산서 몇 쪽이라고 먼저 말씀해 주시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을 제외한 다른 부서의 공무원들은 퇴실하시고 질의 답변 순서가 되면 오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획예산실장님 답변석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님 동승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129쪽 차세대지방재정관리시스템 유지보수에 예산이 증액 되었는데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유지보수란 것은 어떤 것을 말합니까?
○기획예산실장 정기현   공무원이 전자문서로 하는 새올행정 시스템이 있고 예산은 차세대 지방재정 프로그램이라는게 있습니다. 그 예산을 업체로부터 계약을 해서 사용하고 있는 사용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구청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시스템 속도가 어떻다고 생각합니까?
○기획예산실장 정기현   속도는 양호합니다.
이금태위원   의회는 양호하지가 않던데 의회하고 별도로 기계가 되어 있나요?
○기획예산실장 정기현   같은 프로그램을 쓰는데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라인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정확하게 모르겠는데 저희는 내부적으로는 양호합니다.
이금태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129쪽 재해재난목적 예비비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정기현   예비비의 종류를 보면 일반예비비가 있고 재해재난목적 예비비가 있는데 재해재난 예비비는 편성 한도가 없습니다. 일반예비비 같은 경우에는 1% 한도를 설정해놓고 사용을 하기 때문에 예비비라는 것이 우리가 용도를 결정하지 않고 어떤 예산에 편성하는 항목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필요한 경우에 급하게 써야 되는데 구에 사업을 진행을 하면서 재해재난목적 예비비에서 인출을 해서 일반사업에 편성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영수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기획예산실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님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과장님 답변석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133쪽 시설비에 본층 옥상공원 아트월 조성이 있는데 어떤 종류로 하실 것인지 결정은 되셨나요?
○총무과장 안상욱   서구에 타일아트로 조성된 곳이 몇 군데가 있습니다. 대성초등학교 벽화라든지 원대동에 비원뮤직홀 등이 타일아트로 되어 있는데 옥상생태 공원이 주민들한테 호응이 좋은데 다른 부분은 잘 꾸며져 있는데 옥탑 부분에 조금 탈색되고 낡아서 그 부분을 하는데 타일아트로 몇 가지 안이 있는데 그중에서 통과가 되면 최종결정을 할 계획입니다.
이동운위원   대성초에는 나름대로 특성을 갖추고 있으니까 그렇다 치지만 서구청 같은 경우에는 어떤 그림에 대한 것은 없이 지금 예산만 올라온 것입니까?
○총무과장 안상욱   몇 가지 시안은 받았습니다. 꽃이 있고 연못이 있고 조형물이 있으니까 거기에 어울리는 꽃 종류를 할 생각인데 예산이 통과가 되면 조금 더 고민을 해 보겠습니다.
이동운위원   타일을 했을 때 장점과 단점이 있을 거 아닙니까? 물론 나중에 하고 나서 차후에 유지보수하기 위한 편리함을 가지고 있겠지만 그림이라는 것은 보고 있으면 괜찮다고 느끼는 분도 있을 것이고 아니다라고 느끼는 분들도 계시겠지요. 그리고 또 처음에는 괜찮다라고 했다가 차후에 그 그림에 대해서 실증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말이지요. 물론 주민들이 계속 그것을 보고 있지는 않으니 사실 그 부분은 그렇게까지 설명하기가 좀 부족할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구청에 계신분 들이나 모든 분들의 시선에서는 한번 보고 괜찮다가 될 수 있고 다음번에 봤을 때도 질리지 않는 부분으로 선택을 해주셨으면 좋지 않겠나 보고 그리고 그것을 정하실 때는 실무진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의 의견이나 조언도 좀 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총무과장 안상욱   예. 알겠습니다. 위원님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셔 가지고 적극 반영해서 누구나 편안하고 전체적으로 조화로울 수 있도록 저희들이 정해서 잘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타일아트는 타일을 붙여서 그림 형상을 드러내는 것이잖아요.
○총무과장 안상욱   공장에서 자체적으로 붙여서 나와서 하는 것입니다.
이금태위원   그림 디자인을 주면 거기에 맞추어서 조각을 붙이는 것이지요.
○총무과장 안상욱   그것을 갖고 와서 저희들이 작업을 합니다.
이금태위원   구청 옥상이면 서구의 상징적인 마크가 될 수도 있어요. 그림으로 해서 자주 바꾼 다거나 이런 것 보다는 신중을 고려해서 우리 서구를 상징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해서 누구나가 볼 수 있는 “ 아! 여기 서구청이구”나 그림 하나만 봐도 그렇게 되도록 고민을 깊이 해 보셔야 될 것입니다.
  이거 그려놓고 호불호가 다 틀리기 때문에 이 사람이 이 소리 한다고 해서 이 그림을 바꾼다거나 이 디자인이 마음에 안 들어서 바꾼다거나 이렇게 하지 말고 서구에 가면 서구청에는 저 그림이 상징적으로 있다 이렇게 이미지를 딱 심어줄 수 있도록 디자인에 많은 고민을 해보시고 구청 공무원들이나 우리 의회나 그 디자인이 나왔을 때 시안을 가지고 투표를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소나무를 했다 왜 소나무를 해야 되는지 짧게 자기 의사표시도 해서 그렇게 진행을 하는 게 어떨까 안 보이는 데 있는 게 아니고 딱 드러나는 눈에 띠는데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고민을 많이 해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총무과장 안상욱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과장님 299쪽 상중이동 동사 방수공사 3,870만 원이 올라왔는데 상중이동 동사 건립한지 몇 년 되었지요?
○총무과장 안상욱   5년 되었습니다.
정영수위원   하자보수 기간 끝나고도 여러 번 보완공사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가정집 같으면 30년 되어야 옥상방수 하는데 공공건물은 하자보수 기간 전에 1년 안 되어서 방수를 합니다. 하고 난 뒤에 하자보수 기간 끝나면 4년, 5년 되면 재시공하는데 그 원인은 뭐라고 생각합니까?
○총무과장 안상욱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다시피 공공기관이 공사를 하고 나면 하자가 많아서 행정팀에서도 각 동에 조사를 해서 앞으로 미리미리 어떤 쪽에 하자가 있는지 필요한 게 뭔지 유지보수를 잘하려고 하고 있는데 신축건물은 총무과에서 하지만 설계라든지 이런 걸 제대로 못 봐서 그런 점도 있는데 앞으로는 건축과와 같이 협의해서 신경을 쓰겠습니다.
정영수위원   평리6동 이라든지 경로당 지을 때 두 세번 갔는데 “어떻게 왔어요” 묻드라고요. “지나가다 들렸어요” 대답을 하니까 자꾸 쳐다봐 “감독관이 안 옵니까?” 솔직히 물어보니 “그분들 왜 와요” 대뜸 그 소리를 해요 나는 이해를 못 하겠더라고 “그분들이 왜 와요”라고 묻드라고요.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총무과장 안상욱   앞으로는 저희들이 새로 신축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더 감독이라든지 이런 데 대해서 신경을 철저히 쓰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옥상 같은 데는 기초에 공구리치고 중간에 방수하고 또 2차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콘크리트 두께 조절이 덜 들어 갔지 싶어요. 옥상 공구리 치는데 두께가 얇으니까 1년 안 되도 뒤틀어져 버리니까 실금이 다가요. 그틈으로 물이 다 새거든요. 한 2년 지나면 밑에까지 다 내려와요. 다 갈라져요. 원인은 관리감독이 소홀해서 그런 것 같아요. 책임 감리를 붙이든지 그 사람들한테 책임을 물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총무과장 안상욱   저희들이 신경을 쓰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정영수위원   방수하는 예산 삭감하려고 하는 게 아니고 미연에 방지를 해야 되거든요. 국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이번에 평리 6동 방수 관련해서 제가 두 가지 조치를 했습니다.
  하나는 공사할 때 공사감독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도시국장한테 이야기해서 건축과장하고 실무자들을 현재 건축 중인데 하고 건축 마무리 된 곳을 일제 조사를 하라고 이야기를 해놨습니다. 
  그리고 청장님께도 이런 상황을 이렇게 조치했다고 보고 드렸고 일반가정집 같으면 알뜰하게 관리하는 게 있는데 개인 재산 아니라고 관리도 부실한 것은 사실입니다. 
  가장 큰 원인은 공사감독이 부실하다고 생각하는데 기획감사실에 정기현 실장한테 이야기해서 비밀리에 감사를 해서 잘못된 것은 문책을 하라고 이야기 해 놓은 상태이고 법대로 그대로 적용하면 이런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간부 회의 때 언급해서 앞으로 각 부서장들한테 회의할 때 감독을 철저하게 하라고 며칠 전에 이야기를 했고 위원님들도 하나하나 지적해 주시고 구청 간부들도 경각심을 가지고 하나 하나 고쳐나가면 조금 조금 나아지리라고 생각합니다.  
정영수위원   대구가 9개 구군에 군위군은 공사감독 자체를 별개로 나갔고 달성군은 과를 운영하고 있고 다른 구는 팀별로 개별로 다 하던데 개편을 하드라도 무슨 책임지고 할 수 있도록 한 분씩 차출하거나 하면 되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 건축과는 전문지식을 갖고 있으니 두 분을 한다든지 공원과 1분이라든지 이렇게 특단의 구성을 해서 관리감독으로 가야 될 것 같아요.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예. 팀을 별도로 운영하게 되면 그 팀에 팀원들이 전부다 건축직 실무자들하고 선후배 관계가 되고 얽히고 섥히고 해서 괜히 유명무실한 그런 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서로 서로 선배가 잘못됐으니 라고 지적할 수도 없고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가면 쉽지 않습니다마는 그것도 한번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옆에 총무과장님도 계시고 나도 총무과장도 했지만 행정직의 한계입니다. 신축 같은 경우는 건축과에서 신축합니다. 
  건축직 분들도 직업의 사명감을 가지고 자기 집 같이 감독을 해야 되고 또 하나의 맹점이 91년도부터 시작했는 게 책임감리제로 변했거든요. 옛날에 제가 처음 공무원 생활할 때 91년 그전에는 공무원들이 전부 감리 다했어요. 건설업자하고 유착관계 돈 주고 받고 봐주고 이런 것이 있어서 91년도부터 시작해서 책임감리제로 바뀌었습니다. 감리제로 해서 지금 현재 삼십 몇 년 되니까 이런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홍준표시장님도 그렇게 이야기를 했습니다마는 시에도 부실공사 때문에 직원들 보고 감사도 하고 하는데 직원들이 공사하는데 관여하지 말라고 책임감리제를 만들어 놓았거든요. 관여해서 돈 주고 받는다고 사실 책임감리제의 주목적이 옛날에 91년도 처음에 생겼을 때는 그것인데 그것이 한 30년 지나고 나니까 그 단점이 또 나타나는데 제 개인적으로는 그런 법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좌우지간 행정직들은 봐 봤자 잘 모릅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건축과에 감사하고 할 때 언급해 주시면 건축직 기술직 직원들이 경각심을 안 가지겠습니까? 그때 언급해 주시고 위원님들이나 저나 모두 관심을 갖다 보면 조금 조금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정영수위원   원인 파악을 충분하게 하시고 행정사무감사 때까지 대책을 세워봅시다. 이상입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예.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국장님께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철저하게 관리해 주신다고 하니까 저희들이 그렇게 믿겠습니다. 비산6동에 커뮤니센터를 만들어서 1년이 채 안 된 것 같은데 옥상에 가보면 가로 세로 금이 다 가버렸어요. 그렇게 철저하게 관리를 하고 있는데도 그런 사항이 생기고 총무과 소관 업무는 아닌 것 같은데 인동촌에 가면 건강나눔센터가 있습니다. 거기는 비가 오면 출입구로 빗물이 들어 옵니다. 그것을 담당부서에 지적하면 그런 문제를 제대로 인지하고 어떻게 처리하려고 노력해야 되는데 거기에 대한 답변자료가 장애인 BF인증이 잘못되어 그것 때문에 비가 들어온답니다. 아무리 그런 인증을 받고 장애인 시설을 한다고 하지만 건물 안으로 비가 들어오면 안 되는데 그래서 이런 부분을 철저하게 해달라고 다시 담당부서에 이야기하면 답변자료가 어떻게 오는가 하면 바닥이 물이 흐르도록 다시 공사를 하는 게 아니고 트렌치 설치 그게 새로 90억 이상 돈 들여서 건물을 지었는데 어르신들 다니기에 불편하게 물 흐르는 것을 만든다 그러는데 이렇게 하지 말고 하자보수 기간이면 제대로 물이 배수가 되도록 했으면 좋을 텐데 부서에서도 어떤 의미인지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제가 봐서는 좀 다른 방법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가로 말씀드렸습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그 부분에 대해서 저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국장님들 매주 월요일 날 청장님 실에서 회의를 합니다.
  월요일 날 도시국장한테 질타한 내용인데 청장님께서 “물이 안으로 지하로 들어올 수 없도록 지대를 높여서 하지 왜 그랬느냐”라고 하니까 도시국장님이 “BF규정에 의해서 휠체어가 덜컹거리지 않고 스무스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러니까 청장님이 막 고함을 지르시면서 “그것을 덜컹 안 거리고 하는 그런 기술이 없나”면서 다시 한번 검토해 보라면서 그런 지시를 하시는 내용을 듣고 제가 도시국장한테 도대체 그 상황이 어떻게 되었느냐고 물어보니까 BF규정 때문에 스무스 하게 넘어가도록 그렇게 설계하다 보니 지하로 물이 내려가도록 그렇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지금 어떻게 할 것이냐고 하니까 “골을 파겠다”고 그러는데 그것은 전부다 사후에 하는 조치사항이고 제가 봤을 때는 당초에 설계를 하는 과정에서 설계용역을 주고 설계용역이 잘되었는지 안되었는지 감독공무원이 있는데 그때 감독할 때 자기 집 같이 생각하고 감독을 철저히 해야 되는 데도 불구하고 그냥 옛날 방식대로 허술하게 했는게 아니겠는가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총체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보고 감사부서에서는 감사를 철저하게 하고 도시국 소관 이지만 공사감독 철저하게 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예. 감사합니다. 공공건물 신축하는 내용이 복지관이라든가 다른 체육시설도 많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좀 더 철저하게 관리 부탁 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예.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국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건축업자들이 관급공사는 눈먼 돈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저 먹을 려고 한다 왜 주인이 없으니까” 관리감독 철저하게 한다고 해도 내 집 같이 하지를 못 해요 공무원들이 내 집에는 늘 내가 들락날락 하면서 보니까 눈에 보이지만 공무원들은 근무시간에는 감시가 되겠지만 퇴근하고 나면 감시가 안 되는데 저도 평리3동 동청사도 짓고 이것 저것 주차장 시설도 있고 해서 조금 신경이 쓰이는 부분인데 자기가 있는 기간 동안에 있었던 건축시설이라든지 이런 것은 그 동장님한테 책임을 물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동장님이 아침저녁으로 나가서 계속 지켜 보고 퇴근할 때도 한 바퀴 다 둘러보고 관심 있게 봐준다면 건축업자들도 장난 못 칩니다.
  어제 우리가 비산6동에 가 봤는데 비산6동 커뮤니센터 옥상에 가니까 금이 가 있더라고요. 날림공사도 그런 날림공사가 없어요. 기가 차드라니까  우리가 의회 들어온 지가 1년 조금 넘었지마는 그동안에 군데군데 서구에 다녀보면 날림공사가 굉장히 많아요. 그것을 철저하게 내 집 같이 생각하고 감독하는 것이 맞고 그리고 동에서 일어난 일은 동장님한테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됩니다. 저는 평리3동에 지으면 새벽같이 나갈거예요. 제가 잘 모르지만 그래도 왔다갔다 왔다갔다 하면 그 사람들한테 조금 부담감은 간다고요. 퇴근하고 나서도 또 한 바퀴 돌아보고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되요. 그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예.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과장님 134쪽 명예퇴직수당 이라고 있는데 지금 명예퇴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까?
○총무과장 안상욱   올해 8월 달까지 12명인데 작년에 6명 이었고 전년도에는 3명이었습니다. 작년에 명예퇴직수당이 5억 정도 나갔는데 본예산에 3억을 잡아 놨다가 12분이 나가셔서 현재 10억 가까이 나갔습니다. 그래서 다른 목에 것을 집행을 했는데 부족해서 연말까지 15억을 더 추가했었습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직원 휴양시설 콘도 회원권 구입에서 직원분들 이라든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생각보다 크지 않는 것 같은데 제가 느끼기에 가지고 있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얼마만큼 혜택을 보느냐가 중요한 거 같은데 지금 8구좌라도 이용율이 30%, 56%, 51% 각각 리조트에 따라서 다른데 30%라 그러면 8구좌가 필요도 없는 거예요. 그렇다고 하면 이 정도의 이용율 같으면 제가 볼 때는 차라리 직원분들이 이용할 수 있게끔 하는 방법, 직원들이 내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총무과장 안상욱   기존에 갖고 있던 대명이라든지 낡아서 그렇고 이번에 새로 두 계좌를 하는 것은 큰 평수도 있어서 친척들이라든지 한번 갈 수 있도록 했고 제천이나 일부 지역에 호응이 좋은데 한 구좌씩 더 하려고 하고 있고 주중에 하면 혜택이 많이 가는데 직원들이 주로 주말에 많이 가니까 혜택이 적은 것 같습니다.
이동운위원   휴식 취하러 가는 것은 주중 주말이 없으니 제가 얘기하는 것은 회원권에 따라서 차등이 주어질 것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구좌 많은 것 보다 얼마만큼 혜택을 보느냐가 중요한 거 같은데, 썬호텔 리조트 같은 경우는 제주도에 두 군데가 있던데 예를 들어서 10만 원을 내느냐 5만 원을 내느냐의 차이거든요. 그러면 내가 가서 숙박을 할 때 숙박비용이 많이 드느냐 적게 드느냐에 따라서 이용율도 높아지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기존에 있는 부분들을 차후에라도 업그래이드 시켜서 직원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게 만들어 달라는 것입니다.
○총무과장 안상욱   예. 기존에 있는 것은 업그레이드 하고 한화 같은 경우에는 객실이 다른 데 보다도 할인율이 높습니다. 좋은 걸 구입하면 그만큼 혜택은 많이 가는데 무한정 금액을 높일 수는 없고 앞으로는 금액이 조금 크더라도 직원들한테 혜택이 최대한 많이 갈 수 있도록 생각을 해 보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예.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총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님과 직원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홍보과장님 답변석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홍보과 소관 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139쪽 설계용역비로 1억을 증액했는데 설계용역을 줄 때 공모를 합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예. 공모합니다. 지금 건축과에서 설계 공모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금태위원   공모할 때 자기들이 건축한 작품도 받아서 합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예. 그런 거 다 참고로 해서 봅니다.
이금태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과장님 이금태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추가적으로 질의를 하겠습니다. 처음에 설계했을 때 그 금액이 어느 정도 책정된 상태에서 차후에 1억이 증액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처음에 부지매입비 및 설계비로 36억을 계상했습니다. 31억을 부지매입비로 하고 설계비로 3억 3,000을 했는데 착공 들어가지 전에 부지 활용도를 높이고 주민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 주차장 조성공사를 하는 데 필요한 금액이 기존 건물철거비 하고 2억 3,500만 원이 듭니다. 기존건물 철거하고 해체 심사하고 해체 보고하고 실시설계도 들어가야 되고 설계비가 1억 정도 부족해서 추가로 증액하게 되었습니다.
이동운위원   이런 것은 미리 생각하실 수 있는 부분이었던 것 같은데 추경으로 올라오니까 본예산 때 올라오면 낫지 않았겠나 생각합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예. 알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가라고 되어 있는데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64회째 개최되고 있고, 문화체육관광부하고 전라남도 영광군에서 주최를 하고 재단법인 전통공연 예술진흥재단에서 주관해서 하는 전국에 17개 시도하고 이북5도 민속예술경연제 해서 민속예술제를합니다. 올해는 대평중학교가 참가를 하고 작년에는 서대구중학교가 청소년파트에서 대상을 차지했고 해마다 시에서 예선을 거쳐서 선발되면 참가비를 지원해 주고 대구시 대표로 참가하는 그런 예술제입니다.
이동운위원   학생들이 대구 서구를 대표해서 가잖아요. 불편함이 없도록 많은 지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예. 관심 많이 가져주셔서 지원할 때 연락드리고 불편함이 없도록 꼼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동운위원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문화홍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문화홍보과장님과 직원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청소년과장님 답변석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청소년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과장님 134쪽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이 감액된 원인이 무엇입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대상자를 1,345명으로 예상을 하고 국시비 지원을 받다가 학생이 조정되어 1,016명에 대한 기준으로 하다 보니까 감액처리 되었습니다.
이금태위원   1년에 한 번씩 줍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1년 동안 미리할 수도 있고 매월 신청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143쪽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뮤지컬 개최가 감액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당초에 1,000만 원의 예산으로 학교 찾아가는 폭력예방 교실과 뮤지컬 공연으로 했었고 이것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서부지원청을 통해서 수요처를 신청받아서 중학교 두 군데 하고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실 해서 뮤지컬도 두 번 실시하고 교육을 했는데 집행잔액으로 남아서 감액시켰습니다.
이동운위원   학교에 찾아가 강당에서 공연단이 가서 한단 말이지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뮤지컬로 폭력예방을 주제로 합니다.
이동운위원   그러면 수요조사를 했을 때 학교에서 신청이 적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학교 자체에서도 소규모로 폭력예방 교실을 하고 있는데 교육지원청에도 홍보도 하고 했는데 학교도 학사 일정하고 맞추다 보니까 강당의 규모라든지 이런 걸로 해서 신청이 생각보다 많지가 않았습니다.
이동운위원   학교 측에서 보면 자기네 일정에 맞추다 보니까 그런 부분을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가 있는데 학생들 예술제라든가 할 때 한 타이밍을 넣을 수 없는지 그렇게 해서 접근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학교 행사나 자기들한테 겹치기가 그런 것 같습니다.
이동운위원   제가 학교에 어떤 도움을 주기 위해서 초청받아 가보면 학생들 나름대로 테마를 가지고 하는데 그렇게 할 때 시작하기 전에 아니면 시간이 길지가 않다고 하면 같이 넣어서 진행하는 것도 좋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저희들이 안전도시구현 차원에서 학교폭력 예방이라는 것을 교육과에서도 신청을 해서 예산을 확보했는데 받은 예산을 효율적으로 잘 쓸 수 있도록 면밀하게 홍보도 많이 하고 학교 행사에 잘 맞추어서 내년에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과장님 144쪽 청소년 수련관에서 2023년도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 사업이 있는데 어떤 것입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스크린에 가상 AI VR로 해서 터치형의 화면을 통해서 하는 것인데 문체부에서 매년 초, 중, 고 학교 대상으로 가상 스포츠교실을 신청하는 것을 접수를 받는데 현재 초등학교는 서대구초등학교 한 개가 작년에 신청받아 접수되어서 지원받았고, 이번에는 학교 외에 청소년 시설 쪽으로 공모 신청 했더니 선정되어서 국비 50%에 시비 25%, 구비 25%해서 총 7,000만 원 예산입니다.
이금태위원   신규로 들어와서 시설을 하면 언제 다 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설치하는 것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기존에 되어 있는 강당 벽면에 스크린을 설치하고 빔프로젝트를 하기 때문에 공사기간은 보름이 채 안 걸립니다.
이금태위원   다 되면 한번 가 봤으면 싶습니다. 어떤 것인지 보고 아이들 정신건강이나 체력건강에 도움 되는 것인지 의원들도 경험을 한번 해보고 싶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금태위원   145쪽 내당평리권역 도서관 건립공사 시설비에 있어서 증액이 되어 있는데 우리가 도서관 안에 시설비라 하면 책 읽는 공간에 좌석도 들어갑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모든 가구 다 들어갑니다.
이금태위원   내당평리권역 도서관에 책걸상 놓는 숫자가 얼마나 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지금 서가가 유아실부터 어린이실 하고 종합자료실 평생학습 공간들이 있어서 숫자를 구체적으로 말씀은 못 드리겠지만 빈 공간이라든지 효율적으로 배치를 해서 너무 빡빡하지 않게 서가하고 책상하고는 균형 맞추어서 배치를 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이 공간도 고3이나 고2나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지난번에 과장님 말씀하셨다시피 집중실, 1인실, 1인이 들어가서 공부를 집중해서 할 수 있는 그런 좌석을 많이 만들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그것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도서대출만 하는 게 아니고 거기 직접 가서 그 공간을 즐기면서 편안한 자세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요즘 빡빡하게 책상만 하는 게 아니니까 쿠션도 갔다 놓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내당평리권역 도서관 건립 때 시설에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교육청소년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모든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님, 교육청소년과장님그리고 직원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 바로 의결해도 되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심사한 결과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이송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자치행정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차 기획행정위원회를 마침과 동시에 제244회 서구의회 임시회 본위원회 활동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5분 산회)


○출석위원
  이규근        이동운 
  정영수        이금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박 찬 규
○출석구청공무원
자치행정국장황 두 철
기획예산실장정 기 현
총무과장안 상 욱
문화홍보과장김 정 희
교육청소년과장한 미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