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6회 서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개회식
  • 대구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2023년 11월 20일(월)  11시 개식

제246회 서구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1시00분 개식)

○의정팀장 허종훈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46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힘차게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이어서 김진출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진출   존경하는 서구 구민여러분!
  동료의원과 류한국 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희망의 계묘년 한 해를 마무리하고 내년을 새롭게 준비하는 금년도 마지막 회기인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올 한 해 동안 의정활동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로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 서구의회는 지난 2월 임시회를 시작으로 주민 생활과 직결되는 각종 조례안의 처리와 현장방문 활동을 통하여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으며 구정질문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주민의 소리를 행정에 방향성을 제시하며 집행기관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구민의 대변자로서 민의를 수렴하여 성실한 의정활동을 통해 노력하고 계시는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해 3월 서대구역이 개통되면서 서구가 대구 서남부권의 중심지로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고, 서대구 역세권 인프라 개발사업과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환경 조성 등 생활 인프라 확충으로 새로운 구민의 유입과 살맛 나는 서구 만들기에 지혜와 역량을 모아 애쓰고 계시는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33일간 열리는 이번 제2차 정례회는 올해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중요한 회기로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및 안건심의 등 중요한 일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동료의원님들께서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집행기관의 행정사무 전반을 점검하고 올바른 정책방향과 대안을 제시하는 효율적인 감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2024년도 예산안 심사에 있어 다각적인 검토를 통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편성이 되었는지, 사업의 우선순위는 타당한지, 필요한 사업이 누락 되지는 않았는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 심도 있게 분석하고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도 매년 반복 지적되어온 문제점이 반복되지 않도록 개선하여 주시고 의원님들의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이고 성실한 자세로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정례회는 시작도 중요하지만 끝맺음이 더 중요하듯이 집행기관과 의회가 서로 협력하여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 원만한 회기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겨울의 문턱에서 동절기 안전대책 마련은 물론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살피며 모두가 따뜻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 자리를 함께하게 된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올 한해 계획했던 모든 일들을 마무리 잘하시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정팀장 허종훈   이상으로 제246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고 제1차 본회의를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11시0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