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획행정위원회회의록

  • 제2일차
  • 대구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총무과, 동 행정복지센터

  일 시:  2022년 11월 29일(화)
  장 소:  제1회의실 

(10시00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규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감사 일정에 따라 동 행정복지센터와 총무과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먼저 감사에 앞서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것은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명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거짓 증언을 할 경우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에 의거 고발될 수 있으며 또한 출석 요구된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 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경우 대구광역시 서구의회의 증인출석 거부 등에 대한 과태료 부과 징수조례에 의거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됨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는 관계 규정이 정한 바와 같이 엄숙히 해주시고 선서문은 본인이 직접 서명 날인한 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증인으로 출석한 동장님들을 대표하여 내당1동 석경미 동장님 앞으로 나오셔서 선서문을 낭독하여 주시고 다른 동장님께서는 자리에 일어서서 오른손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내당1동장 석경미   “증인 선서문” 대구광역시 서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서구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업무에 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관계 공무원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 증언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선서합니다.
  선서, 본인은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2년 11월 29일
내당1동장                    석경미
내당2․3동장                  홍관표
내당4동장                    양규석
비산1동장                    김희자
비산2․3동장                  이경석
비산4동장                    최은달
비산5동장                    이만식
비산6동장                    전진우
비산7동장                    최준교
평리1동장                    이대우
평리2동장                    허  림
평리3동장                    하경호
평리4동장                    권상학
평리5동장                    이규호
평리6동장                    노왕석
상중이동장                   윤둘남
원대동장                     안상욱
○위원장 이규근   수고하셨습니다.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국장님 나오셔서 출석하신 동장님들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자치행정국장 황두철입니다.
  서구 발전과 구민 안전을 위해 열심히 현장에서 발로 뛰고 있는 우리 구 동장님들 한 분 한 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석경미 내당1동장입니다.
  다음 홍관표 내당2․3동장입니다.
  양규석 내당4동장입니다.
  김희자 비산1동장입니다.
  이경석 비산2․3동장입니다.
  최은달 비산4동장입니다.
  이만식 비산5동장입니다.
  전진우 비산6동장입니다.
  최준교 비산7동장입니다.
  이대우 평리1동장입니다.
  허림 평리2동장입니다.
  하경호 평리3동장입니다.
  권상학 평리4동장입니다.
  이규호 평리5동장입니다.
  노왕석 평리6동장입니다.
  윤둘남 상중이동장입니다.
  마지막으로 안상욱 원대동장입니다.
  열일곱 분 동장님을 소개해 드렸습니다만 올 연말에 퇴직하는 동장님이 세 분 계십니다. 최은달 비산4동장님과 전진우 비산6동장님, 그리고 노왕석 평리6동장님 세 분이 올 연말에 퇴직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동장님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자치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동 행정복지센터와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논점 위주로 심도 있게 질의해 주시고, 부서장과 동장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간단명료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업무에 대한 위원님들의 질의와 해당 동장님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받은 동장님께서는 그 자리에 서서 답변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먼저 제가 질의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 동장님들 동네에서 고생하시는 거 제가 직접 눈으로 보고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밤에 관변단체 관리하시고, 동네 돌아보시고, 여러 가지 일들을 많이 하시던데 진짜 수고 많습니다. 그런데도 제가 질의할 게 하나 생기네요. 여기 계시는 17개 동 동장님께서 제가 비례대표인 거 알고 계시죠?
  제가 비례대표 의원으로서 의회에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느끼는 점은 의외로 비례대표에 대한 약간은 뭐라 그럴까, 무시한다는 느낌을 제가 좀 받았거든요. 물론 아니시겠지만 제가 느끼는 건 그렇게 느꼈습니다.   제가 처음 들어와서 17개 동에서 저를 초대한 동네가 제가 사는 평리3동밖에 없어요. 평리3동에서 주민자치회 한다고 와주십사 해서 제가 참석을 한 적이 있는데 비례대표는 지역구가 없습니다.   지역구가 없지만 그것을 역으로 생각한다면 서구 전체 지역구입니다.   제가 서구 전체 주민을 위해서 일을 하는 의회 의원으로서 각 동의 현황이라든지 돌아가는 이야기는 다른 루트를 통해서 제가 듣고 있습니다.   어느 동네든, 어떤 동네든, 어떤 일을 하는지 그 동네에 있는 제가 아는 분들한테 직접 전화를 합니다. 그래서 조금 섭섭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앞으로도 어떤 일이 있으면 제가 시간 나는 대로 주민자치회의에 들어가서 이야기를 들어보고 물론 우리 담당 의원들 다 계셔요. 다 계시지만 또 하나 힘을 보태면, 저 하나의 지혜를 보태면, 더 좋은 발전이 있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 동장님들한테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17개 동장님들 항상 최일선에서 고생하시는데 앞으로도 주민들을 위해서 열심히 봉사 부탁드리고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 현안사업으로 보면 비산7동, 평리3동, 평리5동, 평리6동에 보면 행정복지센터 신축 또는 건립을 하거든요. 
  이 일 자체가 실질적으로 보면 주민분들이라든가 장애인, 어르신 모두 포함되지만 그분들이 편리할 수 있도록 특히, 직원들이 아늑하고 편리한 공간으로서 주민들에게 봉사할 수 있도록 부족함이 있는지, 없는지 중간중간 체크를 하셔서 필요한 것이 있으면 요구하고 이렇게 해서 좀더 나은 모습의 신축건물을 만들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는 그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의 좋은 당부말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17개 동장님들 항상 최일선에서 서구를 관리하시는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누구 한 분 서구의회에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 분 계시면 좋은 말씀 해주실 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십니까? 
  그러면 서구의회도 잘 아시고, 조금 있으면 퇴임하시는 노왕석 동장님, 마침 이웃 동네에 계시는데 의회를 누구보다 잘 아실 것입니다. 
  좋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바라는 점이나 아무거나 좋습니다.    허심탄회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리6동장 노왕석   저는 35년 정도 근무하다가 이번 연말에 공로연수를 들어갑니다. 의원님들 처음 오시는 분도 있기 때문에 처음이라 미숙한 부분도 있겠다 생각했는데 밖에서 연습을 많이 하셨는지 몰라도 능숙하신 면도 많고 우리 주민들도 좋은 생각을 갖고 있고, 처음에는 신입이기 때문에 염려도 있고 했는데 그런 점이 전혀 없습니다. 저희 동 같은 경우는 재개발이 계속 이뤄지고 있고 동이 어수선합니다. 어수선한 중에도 지역 어르신들이 중심을 잡아주고 저희들도 열심히 해서 큰 무리 없이 지금 진행되고 있는데 몇 개는 주민들 간에 어떤 의견대립으로 추진이 늦어지고 있지만 그것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 같습니다. 우리 평리6동은 서대구역사 주변에 있으니까 10년 후에는 많은 발전이 있을 것이라 기대되면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저도 30여 년간 동에 회의를 나가고 하지만 요즘 동 직원분들이 최고로 열심히 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동에 가면 억수로 편합니다.    편하다는 이유가 주민들도 그 이야기를 많이 하거든요. 동에서 그만큼 열심히 편안하게 업무를 본다는 이야기거든요.  어느 때라도 가리지 않고 전화하면 전화를 다 받고 바로 행동을 실천하고 잠시라도 가만 안 계시더라고요. 동장님 여기 계신다고 좋은 이미지 남기기 위해서 말씀드리는 것 아닙니다.
  항상 주민들과 가까이하고 잠시라도 안 계시고 동 순찰하시는 모습도 보고 열심히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앞으로 더욱 더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올 한 해 수고하셨습니다.
○평리6동장 노왕석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우리 전체 동장님들한테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동에 보면 관변단체가 있습니다. 많은 데는 15군데, 16군데 단체가 있고 또 적은 데는 최소 13군데 이상 관변단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장님들께서 관변단체 봉사활동 내용과 자료를 비치해 두고 있나요? 어느 분이 대표로 말씀해 주셔야 될 것 같은데요.
  평리3동 하경호 동장님이 해 주시겠어요?
○평리3동장 하경호   예, 지금 단체활동에 대한 부분은 별도로 특별히 정해진 거 외에는 지금 관리를 안 하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그런데 제가 봤을 때는 예를 들어 통장부터 시작해서 새마을 부녀회, 바르게살기 죽 있잖아요. 그런 단체가 매월 봉사하는 활동이 있잖아요?
  그것을 연중 스크랩을 해서 동주민센터에 그려놓으면 우리 단체는 활동했는 게 하나도 없네, 이런 게 나타나요. 새마을은 이런 활동을 했고, 이런 활동을 했고, 스크랩에 올라옵니다.
  예를 들어 막대그래프 같은 거 세우잖아요. 그렇게 표시를 해놓으면 각 단체장들이 들어와서 보고 우리는 봉사활동 하나도 없는데 우리도 다음에 무엇을 해야 되겠다 하는 의욕이 생길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경쟁심이죠.   조금 경쟁심을 주자는 건데 그런 것도 동사무소에 하나 만들어 놓으면 괜찮을 것 같아요.
○평리3동장 하경호   추가로 말씀드리면 SNS라든지 우리 동네 밴드라든지 새올시스템이나 그런 쪽으로는 행사 때마다 올려서 모든 주민들이 알 수 있도록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그런데 홍보라기보다는 봉사하시는 단체 회원님들이 더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물론 연말 되면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어느 단체 이렇게 주민자치회에서 몇몇 분들이 위원회를 만들어서 모여서 어느 단체가 특별히 잘했는 데는 시상제도를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것을 하는 데가 있는지 없는지 제가 잘 모르겠는데요. 그러면 올해는 새마을에서 봉사를 10건 했어, 어떤 봉사든 무슨 쓰레기를 치운다든지, 태극기를 단다든지 이런 봉사활동을 한 것을 기록물로 남겨놓고... 제가 표현을 잘 못하겠는데 그것을 해놓으면 다른 단체 회원님들도 보고 우리도 이런 봉사활동을 좀 해야 되겠다······. 제가 동 관변단체 회의에 가보고 또 식사자리까지 참석을 해보니까 어떤 단체는 건설적인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가 동네에 이번에 뭐 하자 뭐 하자” 이런 회의를 하는 데도 있지만 또 어떤 동네는 그냥 동네 계추처럼 하더라고요. 아무 의미 없이 이름만 걸어놓고 밥 먹고, 술 마시고, 헤어지고, 저는 그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가 살기 좋은 동을 만들려면 관변단체를 적극적으로 의미 부여해서 활동을 하도록 각 동장님들이 역할을 맡으셔서 리더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잘하시고 계신 것 같아서 제가 평리1동 이대우 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평리1동에는 들마을사랑방 주차장이 마을기업 형태가 아니고 단체장님들께서 공동으로 관리하시는데 지금 잘 되고 있습니까?
○평리1동장 이대우   현재 교통과에서 운영을 해야 되는 공영주차장 규모가 적고 이러다 보니까 동의 단체 회장님들로 구성된 주민협의체에다 위탁을 해가지고 거기서 나온 수익금이라든가 이런 걸 가지고 사랑방을 컨테이너 형태로 만들어서 주민들 회의도 하고 또 거기서 주민들이 책도 읽고, 아동들이 와서 영화도 보고, 그런 형태로 하는데 지금 한 2년 정도 됐습니다마는 특별하게 문제 있는 것보다는 우리 관리하시는 분이나 이런 분들이 워낙 주변 정리를 잘해 주고 하기 때문에 봄이나 이렇게 되면 타 지역에서 지금 성주나 고령이나 대구 시내에서도 많은 단체나 행정기관에서 와서 보고 어떤 사랑방 역할을... 그래서 ‘들마을 사랑방’이라고 이름을 그렇게 지어놨습니다. 그래서 아마 이런 부분이 공공요금이라든가 수익금이 전제가 되니까 그게 가능한 것 같고, 만약에 지역주민들 개개인들 오신 분들 단체에서 공공요금 일부를 부담한다든가 이랬으면 부담이 됐을 텐데 아마 그런 어떤 공영주차장에서 나오는 수익금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전제가 되다 보니까 더 활성화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은 평리1동 뿐만이 아니고 다른 지역에서도 그런 여건이 조성된다면 이런 부분 지역주민들 공동체 활성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앞으로도 주민 화합을 위해서 많이 노력해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우리 공영주차장이 있는 동네가 제가 알기로는 비산1동, 평리1동, 평리4동, 제가 본 겁니다. 안 본 거는 제가 모르겠고.
  여기 계시는 동장님들께서 공영주차장은 그냥 그대로 무료입니까?
  유료입니까?
○비산1동장 김희자   교통과에서 입찰을 봐서 유료로 사용하는······.
이금태위원   유료지요?
○비산1동장 김희자   예, 유료입니다.
이금태위원   그러면 거기 돈을 받는 분들이 계십니까?
○비산1동장 김희자   그 컨테이너박스 안에서 입찰받으신 분이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로 낮에는 그냥 조그마한 박스 안에다가 돈을 넣고 그렇게······.
이금태위원   그 문제를 우리 구에서 예산을 집행해야 될 문제지만 출입 개폐기를 활용해서 사람이 있는 것보다 자동으로 들어갈 때 찍고, 나올 때 돈 계산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 비산1동 같은 경우는 그 수익금을 동네 주민자치를 위해서 씁니까?
○비산1동장 김희자   아닙니다. 그것은 개인이 입찰을 받은 거라서 개인이 하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그러면 돈 주고 들어가면 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나요?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그것은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통과에서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입찰을 봅니다. 업자들이 입찰에 들어오겠지요. 내가 이 주차장을 운영해보겠다고 입찰이 들어오면 최저가 입찰을 해서 그 업자가 와서 운영하고, 수입도 자기가 가져가고, 예를 들어 1년에 2,000만 원을 구청에 내고 입찰 들어오는 거지요. 구청에서 운영하는 게 아니고, 동에서 운영하는 게 아니고요.
  이대우 동장님이 아까 얘기하시는 내용은 이런 식으로 입찰 봐서 개인이 운영하던 것을 동에 단체협의체에서 운영하게 됐다, 그런 수범 사례를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이금태위원   제가 북구에 가보니까 공영주차장이 잘되어 있더라고요. 평수도 엄청나게 넓고, 그런데 주민들이 몇 시간을 주차해도 무료로 이용을 하더라고요.
  하루 종일 주차하면 1,000원이라고 합니다. 우리 주민들을 위해서 돈을 받는 제도보다 무료로 활용할 수 있게  구에서 해주시면 좋겠고, 동네에서 수익사업으로 한다면 그 수익금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관리해서 동 발전을 위해서 쓰이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내당1동 석경미 동장님을 비롯한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동장님들께서는 퇴실하셔도 되겠습니다. 계속해서 총무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상황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총무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총무과장 박원숙입니다.
  평소 구민의 행복과 안녕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이규근 기획행정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지금부터 2022년도 총무과 주요업무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업무추진 상황, 현안사업 순입니다. 먼저 22쪽과 23쪽의 일반현황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4쪽 주요업무추진상황의 첫 번째 함께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입니다.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몰입과 열정을 높이고 즐겁고 보람되게 일하며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행복한 일터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연가 사용 시차 출퇴근제 지원 등 함께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유연한 근무를 조성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연가 사용률이 32.1%이며 시차 출퇴근제를 활용하고 있는 직원이 72명이고, 장기 재직 휴가도 145명이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남녀 직원 간 당직근무 주기 격차 해소, 양성평등 공직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2022년 1월 1일부터 남녀 통합당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힐링을 제공하며 업무로 지친 직원들에게도 잠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터를 제공하기 위하여 10월 11일에서 11월 4일까지 4주간 옥상 생태공원 국화전시회를 개최하고, 10월 18일 옥상정원 작은음악회도 열었습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워라벨을 추구하는 직원들을 위하여 연가 사용률을 더욱 향상시키고 부서별로 특성에 맞는 유연근무제를 활성화시켜 자유롭고 즐거운 직장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안전하고 쾌적한 청사 관리입니다. 저희 청사는 본관은 1982년, 의회는 1997년, 보건소는 2007년도에 지어졌으며, 그동안 증축과 각층 별 지속적인 리모델링을 통한 최신형 시설물 교체 및 각종 장비보강 그리고 노후 시설물 정비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주 1회 정기 시설 점검, 월 1회 승강기 및 소방시설 점검, 연 1회 가스시설을 점검하고 있으며 올해 2월 의회 복도 방수공사 및 사무실 환경개선 공사에 1,700만 원, 3월 민원실 및 대회의실 전동교체 공사에 2,900만 원, 본관 대회의실 환경개선공사에 4,800만 원 그리고 구청사 건물 에너지 관리장치 설치에 2억, 보건소 지하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에 2,200만 원, 조직개편에 따른 청사 리모델링에 1억, 의회 옥상 지붕 보수 및 방수공사에 4,300만 원 등이 집행되었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지속적인 청사 시설물 정기점검과 관리로 직원들 및 내방객에게 지금보다 더 편안하고 쾌적한 청사환경을 제공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 공감 신뢰받는 인사 운영 및 미래선도형 인재육성입니다.  조직 구성원들이 공감 신뢰하는 성과 중심의 인사행정과 능동적인 사고를 가진 인재를 육성함으로써 다양한 행정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성과 중심의 일하는 조직 운영을 위하여 순환전보 인사 및 인사회 정례화를 실시 중에 있으며인사상담 활성화 기간 운영, 일대일 대면 상담과 온라인 상담 487건 그리고 신규직원 케어를 위한 찾아가는 인사 상담 12건 등 다양한 소통 채널로 적극적 인사 고충을 해결 중에 있으며, 교육훈련 부서주관 교육 1,374개 과정, 기간 주간교육 709개 과정 등을 실시 중이고, 11월 14일에서 15일 1박 2일 동안 새내기 공무원의 조직 적응력 제고 및 공직 마인드 함양 교육을 충북 단양에서 실시하는 등 복잡 다양한 행정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맞춤형 인재육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연공서열 등 인사관행을 가급적 배제하고 주민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업무평가 등을 통해 서구 발전에 기여하는 조직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27쪽 중앙관리자 핵심역량 교육 강화입니다. 6급 초임 간부들과 구청장님, 과장 등 간부 공무원들 간의 업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시간을 마련하고, 중간 관리자의 리더십 함양 및 협력적 소통 역량 제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9월 29일과 30일 양일간 6급 초임 중앙관리자 16명을 대상으로 도란도란 사랑방 간담회를 개최하여 조직의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고 업무추진 시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청취, 중간 관리자로서의 조직 변화에 주도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였습니다.   참고로 저희가 이때 동에서 근무하는 6급 팀장 한 분이 도란도란 사랑방에서 주민들을 위해서 동의 현수막이나 폐기물 처리하는데 교통 차편이 어려움이 많다는 말씀이 있어서 바로 1톤 트럭을 2023년 본예산에 반영해 놓은 상태입니다.   다음은 28쪽 구민과 소통하는 현장 중심의 열린행정 추진입니다.   구민의 다양한 의견 청취를 위해 민생사업 현장의 생생한 의견수렴과 동장의 현장 행정추진 등 소통 행정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국민과 소통하는 대화 행정 추진으로 17개 동 주민 숙원사업 및 건의사항 40건을 수렴하여 33건을 조치하였고, 5건은 장기 검토  중에 있으며, 각 동의 다양한 주민 소통 상황을 파악하여 734건을 처리하였으며, 11월 18일 통장 160명에게 선진지견학을 실시하여 통장 직무능력 향상 및 사기진작의 시간을 가졌고, 전입자에게 다양한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안내 책자 5,000부를 제작 배부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동별 건의사항 등을 수시로 청취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한 후 필요하다면 향후 예산에 적극 반영하는 등 좀 더 다양한 주민의 목소리를 듣고 불편 사항을 해소해 나가는데 더욱 힘써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9쪽 주민자치센터 및 마을 공동체 활성화입니다.   행정복지센터 및 공유부엌, 주민사랑방 등 공동체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여 지역공동체 중심의 생활 속 여가문화 기회의 확대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코로나19로 2년 이상 중단되었던 주민자치프로그램이 2022년 7월부터 재개되어 운영 중에 있으며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 현황은 17개 동에 총 67개입니다.   그리고 9월 24일 비산2·3동은 달성 토성 골목축제를 개최하여 주민자치회의 진면목을 선보였으며, 8월엔 비산6동 마을커뮤니티센터를 착공, 23년 1월 준공 예정에 있는데 이 공간도 주민화합의 공간으로 제공 예정이며, 22년 12월에는 비산7동 제2경로당도 신축 예정입니다.   대구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공모사업에 3개 동에 6건이 선정되어 마을공동체 활성화에도 기여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향후 서구의 재개발·재건축 사업 완료 시 인구 유입 및 세대 변화에 발맞춰 마을공동체 공간을 확대하고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공모사업에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민들의 화합의 장을 만들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 국민운동단체 운영 활성화입니다.   국민운동단체 조직 운영 및 사업 지원을 통해 주민 주도형 국민운동 활성화 및 봉사활동 문화 확산을 도모코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새마을회, 바르게 살기, 새마을문고 3개의 국민단체의 보조금 1억 8,000만만 원이 배부되어 새마을에서는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 사랑의 헌혈 참여 운동, 저소득층 김장나누기 행사 등을 추진하였으며, 바르게 살기에서는 농촌 일손돕기, 녹색환경 가꾸기, 태극기 달기 운동, 불우이웃돕기 등을 추진하였고, 새마을문고에서는 독서왕 선발대회, 사랑의 편지 쓰기, 알뜰도서교환전 및 독서감상화 대회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국민운동에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과 동시에 활동력이 있는 청년, 장년층, 신규 회원 영입에 힘쓰도록 하여 조직 역량을 더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 소통과 공감에 열린 행정 구현입니다.   구민 소통팀 신설로 찾아가는 현장 소통과 온라인 소통 채널 OK서구를 적극 운영하여 주민들께서 일상생활에 불편한 사항이 많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행정을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추진실적입니다. 접수 민원 상시 모니터링 현장 확인, 조치결과 통보 및 각종 생활 불편신고, 주민 안전신고 사건·사고 등 각종 민원 1,250건 접수 처리하였으며, 그 내용을 살펴보면 주로 건설, 건축, 공원, 교통 등 도시국 분야가 가장 많았으며 쓰레기 악취 등 환경 분야와 주거환경 개선 저소득층 생활지원 등 복지 분야입니다.   향후계획입니다. OK서구를 더욱 확대하여 접수 민원을 신속히 처리할 뿐만 아니라 처리 우수 부서와 우수공무원 표창 및 시상과 더불어 내년에 통장 및 관변단체 회의 시 국민 소통팀이 직접 참여하여 생활 밀착형 우수 사례들을 널리 전파하고 불편 사항들을 바로 청취하여 개선하는 등 보다 더 적극적인 열린 행정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직원 후생복지 증진 및 행복한 직장 만들기입니다.   서구 지역이 발전할수록 과거에 비해 업무량이 늘고 있어 수고가 많은  직원들을 위하여 힐링과 휴식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해 줌으로써 보람 있고 신명 나게 일하는 일터 분위기를 조성하고 더 나은 근무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에 12억 9,000만 원, 직원 건강진단비 지원에 1억 2,400만 원, 펜션, 글램핑, 카라반 등 직원 휴양소 운영에 8,900만 원, 상반기 직원 국내 문화탐방에 1,900만 원, 직원 힐링 프로그램 실시에 1,200만 원, 15개 취미클럽 지원에 700만 원, 직원 요리교실 운영에 700만 원, 직원상조 물품지원에 600만 원이 소요되었습니다. 책자에는 향후계획으로 나와 있으나 10월 28일에서 29일 간부 공무원 연수와 11월 16일에서 18일 하반기 직원 국내 문화탐방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33쪽 공모직 및 기간제 근로자의 효율적인 인력 운영입니다.   공무직 및 기간제 근로자의 임금 및 고용을 안정화시켜 줌으로써 정규직 공무원과 더불어 함께 일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에 기여코자 합니다. 추진 실적입니다. 2021년 공무직 임금협상 체결 임금 소급에 64명 8,200만 원, 공무직 기간제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9회 실시, 고용 실태조사 1회 실시, 공무직 근로자 인사 급여 관리 차세대 인사랑 시스템 도입, 공무직 근로자 연차 사용 촉진제 실시 등입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10월 공무직 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였고, 현재는 공무직 근로자 단체 협상 및 임금 협상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34쪽 공정하고 투명한 재정집행입니다. 공정하고 건전한 회계 질서를 확립하고 효율적인 자금 관리와 물품 및 공유 차량의 체계적인 관리로 공정하고 건전한 재정을 집행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입니다.  공사 용역 물품 구매 계약은 나라장터를 통한 전자입찰 및 전자계약을 추진 1,035건의 417억 7,100만 원을 처리하고, 2021년도 회계연도 결산을 추진하였으며, 효율적인 자금 관리를 위해 월별 자금수요 분석을 철저히 하며 수의계약 특정 업체 편중을 개선하기 위해 부서별 동일 업체에 3회 이하, 구 전체는 10회 이하로 조정하고 수의계약 발주 계획 시 5일간 홈페이지에 공개하며 체계적인 공용차량 관리를 위해 상하반기 연 2회 공용차량 관리 실태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올해는 내구연한이 다 된 노후차들을 전기차, 수소차로 6대 교체하였으며, 물품관리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신규 물품의 RFID 물품 전자 태그를 부착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공공기관의 친환경 자동차 의무구매 원칙을 준수하여 향후 차량을 구매할 예정이며, 공정한 수의계약 및 전자입찰, 지출 및 효율적인 자금 관리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추진상황보고를 마치고 현안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35쪽입니다. 현안사업의 첫 번째 비산7동 행정복지센터 신축입니다.  노후하고 협소하여 주민 불편을 초래하던 동 청사를 신축함으로써 주민들께 쾌적하고 편안한 행정서비스 공간을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비산7동 행정복지센터는 건물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3층, 사업비는 40억 5,400만 원입니다.   추진현황은 2022년 7월 실시설계를 마쳤으며, 8월의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를 마치고 11월 공사를 착공하여2023년 10월 청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평리3동 공공복합청사 관련입니다. 1989년 건축이 되어 34년이 지나 매우 노후하고 협소한 동 청사를 이용하시는 주민들과 민원인들의 불편함이 많아 민원행정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품격 있는 문화, 체육, 복지 서비스도 함께 제공 받으실 수 있도록 공공복합청사를 건립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업개요입니다. 설립 예정지는 서대구로 42길 52에 위치한 구 자연유치원 부지로 기존 건축물을 리모델링하여 복합청사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건물 규모는 지상 4층의 사업비는 65억 3,400만 원입니다. 추진현황입니다. 지난 9월에 공공시설물을 건립하기 위하여 대구시 지방재정 투자심사와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을 완료하였고, 10월 부지 매입계약 및 소유권 이전을 마쳤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2022년 11월과 12월 기본설계 및 공공건축 심의, 23년 1월에서 5월 실시설계용역, 23년 6월 공사 입찰 공고 및 계약 7월에 공사를 착공하고 12월에 공사 준공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6쪽 평리5동 공공복합청사 신축입니다. 건물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6층에 지하 1층은 주차장, 1층과 2층은 동 행정복지센터 및 국민운동단체 사무실, 지상 3층의 영어도서관, 지상 4층 평생학습관, 지상 5층 취미교실 그리고 6층은 대회의실과 영어도서관 보전 서고가 배치되며 사업비는 191억 1,500만 원입니다.   추진현황입니다. 올해 11월까지 설계용역을 마쳤고, 12월 공사입찰 공고 및 계약, 23년 1월 공사를 착공하여 24년 7월 청사 준공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37쪽 평리6동 행정복지센터 신축입니다.   신축 기간은 2019년 10월부터 2023년 2월까지이며 건물 규모는 지상 3층의 사업비는 38억 4,300만 원입니다.   추진현황입니다. 21년 12월 실시설계용역을 마치고 22년 1월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 22년 3월 입찰공고 및 계약을 하여 4월에 공사를 착공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2023년 2월 청사 준공 예정으로 현재는 공정률 65%의 외부 조경공사 중입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2022년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규근   총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에 앞서 추가로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먼저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작년 행정사무감사에 보면 공사 등 수의계약 시 특정업체나 타 지역 업체에 편중되지 않고.
○총무과장 박원숙   위원님,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87페이지입니다. 가능한 서구 소재 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람,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답변은 특정업체나 타 지역 업체에 편중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수의계약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답변을 하셨는데요. 올해 들어서 수의계약 업체가 그동안 교체된 곳이 있습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수의계약 업체 바뀐 게 있느냐는 말씀입니까?
이금태위원   예, 바뀌어 교체된 데가 있습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지난 번 말씀을 듣고 나서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편중하는 것을 지양하기 위해서 전체에서는 수의계약을 동일 업체에 3회 이하로 제공하고, 연 평균 10회 이하로 자제를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업체들은 계속 서구 관내에 있는 업체들을 발굴해서 쓰도록 각 부서에 독려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지금 현수막이나 이런 것도 기존에 하던 것보다는 다양한 업체들을 활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어떤 분야든 우리가 수의계약하는 게 1년에 몇 건 정도 됩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부서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너무 많습니다. 수만 건 되지 싶습니다.
이금태위원   너무 많아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금태위원   수만 건까지 가겠습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물품이나 이런 건 전부 작은 업체하고 계약해서 쓰기 때문에 각 부서에서 하는 건수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금태위원   우리 서구 업체가 할 수 있는 것은 가능하면 많이 해서, 어렵다고 얘기들 하니까 서구업체를 선정해서 수의계약을 해주시면 좋겠고, 업체를 선정할 때도 한쪽으로만 치우치지 말고 랜덤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업무보고 책자 30쪽 국민운동 단체 운영 활성화, 우리 관변단체 정비를 한번 해야 될 것 같은데요. 회원이라든지 13개, 14개 단체.
○총무과장 박원숙   각 동네에 있는 관변단체들을 말씀하십니까?
정영수위원   예, 동 별로 다 있잖아요. 구는 구대로 있고, 동에서 하시는 분이 구에 있는 관변단체에 구성되어 있는데 한번 정도 정비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너무 안 맞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알겠습니다. 저도 사실 이 부서에 온 지 5개월째 근무하고 있는데 좋은 말씀하셨으니까 챙겨서 한 번 전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인원이 적더라도 20∼30명 되어 있는데 실제로 활동하는 분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야만 옳게 관변단체 지원할 부분에... 그것도 우리 예산이 투입되잖아요? 그것도 연계 해야 될 부분이 있는 것 같고, 정비가 조금 시급한 것 같아요.
  지금 서구는 인구감소로 인하여 빠져나간 분이 의외로 많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정영수위원   동별로 체크해서 완벽하게 정비를 한번 해야 될 것 같아요. 나오다 안 나오다 이런 분들 의사를 물어보고 정비를 해야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기존에 있는 사람들조차 등한시하게 되더라고요. 참여하는 분은 참여하는데 안 하는 분은 안 합니다. 연말에 무슨 자리가 되면 꼭 참여하는 분이 있잖아요. 사실 기존 하는 분이 의욕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 정비를 해서 기존에 있는 사람이라도 열심히 할 수 있게끔 우리가 해야 될 역할이 있을 것 같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한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총무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주요업무추진상황보고 26페이지 보시면 공감·신뢰받는 인사운영 및 미래 선정 인재육성이라고 해가지고 추진실적에 보시면 교육을 몇 가지 하고 계신데 제가 여쭙고 싶은 것은 뭐냐 하면은 직원들 민원인들에 대한 대응에 대한 교육을 받고 계신지, 쉽게 이야기하면 친절 교육이라든가 이런 부분을 받고 있는지······.
○총무과장 박원숙   일단 민원인에 대한 친절 교육은 민원실에서 주력으로 전 부서에 있는 민원을 맡고 있는 직원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분들한테 상반기 하반기로 인력을 각 부서에서 전부 다 요청받아서 교육을 시키고 있고요.
이동운위원   전체적으로 다 같이 가시는 것은 아니고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동하고 구청에 있는 그러니까 민원실이 물론 가장 많을 수 있고, 또 동에도 민원실이 있지만 각 부서에도 민원 업무를 보는 직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한테는 상하반기에 교육 신청을 받아서 별도로 교육을 시키거든요. 그렇게 하는 교육이 있고, 저희도 지금까지는 코로나 때문에 집합교육이 여의치 않은데 주민들에 대한 친절이 사실은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거라고 저도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전 직원들 정례회를 하거나 모일 때가 있으면 직원 친절교육도 강사분 초빙해서 좀 더 강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금방 제가 원하는 답변을 하셨는데 실제적으로 주민들하고 소통하면서 대응하는 분도 계시지만 그렇지 않고 전문적으로 사실 필요에 의해서 어떤 분하고 대화할 때가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사실 민원인하고 트러블이 그렇게 생기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제가 볼 때는 그분들만 하는 게 아니라 전 직원분들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부탁을 드리고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동운위원   그리고 또 한 가지 27페이지 보시면 중간관리자 핵심역량 교육 강화로 되어 있는데 아까 말씀하셨을 때 한 분 정도가 요청을 하셔서 차량에 대해서 했다고 하는데 그 외 다른 요구사항이 없으시던가요?
○총무과장 박원숙   아까 그 사례는 주민들하고 밀접하게 요청사항이셨고, 그 외에는 6급 금방 달면서 본인도 직원의 실무자 일을 하다가 갑자기 팀장이 되면서 직원들을 끌고 가기가 쉽지 않은 자기의 개인적인 고충이라든가 직렬, 직급별로 느끼는 예를 들면 세무직이나 복지직이나, 행정직이나, 각각 다른 위치에서 직렬들이 느끼는 그런 이야기들은 주로 내부적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이동운위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사실은 어떤 조치 개념은 그렇고, 해결책이나 이런 부분들이 나오던가요?
○총무과장 박원숙   그날 안 그래도 구청장님이나 또 과장님들이 전부 다 경험이 있으시니까 나름대로 본인의 경험이나 이런 걸 비춰서 조금 좋은 말씀 많이 나눠 주셨고요.
  저희는 그때 주민들하고 밀접하게 일하시는 분들이 동에 팀장님이나 동장님들이다 보니까 그런 데서 나오는 이야기도 저는 상당히 좋았습니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것은 그런 채널을 통해서도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제가 가끔씩 여러분들하고 뵙다 보니까 어려운 파트가 기술직에 계신 분들하고, 행정직에 계신 분들하고 업무 자체가 사실 풀어나가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신 것 같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그분들끼리 서로 소통이 사실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러면 그 위치에 계신 과장님들이나 아니면 팀장님들이 먼저 소통을 하시면서 밑에 8급, 9급한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식으로 했으면 낫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조금 더 활성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26페이지 공감·신뢰 받는 인사운영 및 미래선도형 인재육성 이렇게 해놓으셨던데 어떤 조직이든지 간에 열정적인 사람이 있고 또 그 조직에서 뛰어나게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이 반드시 있게 마련입니다. 우리 국장님이나 과장님께서 조직을 운영해보셨기 때문에 제가 그런 의미에서 우리 공무원들 가운데도 내가 더 상급학교에 진학해서 전문적인 공부를 하고 싶고, 더 역량을 발휘하고 싶은데 가정 형편이 여의치 못해서 진학을 못하는 분들이 계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다른 시·도 사례를 보니까 구 단위는 현재 없어요.
  없지만 우리 구에서도 공무원들이 상급학교에 진학하여 예를 들면 전문적인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거나 또 대학원 공부를 해서 내가 더 좋은 역량을 키우겠다는 그런 의지가 있는 사람을 위해서 장학금 지원제도를 만들어서 구에서 공부하고 싶은 분들을 키우면 어떻겠나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제가 타 시·도에 하시는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굉장히 긍정적이고 또 고마워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일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게 뿜어져 나오더라고요. 그런 분들 보니까 도에서 지원받아서 대학원 공부를 했으니 거기에 대한 보답을 해야 되겠다 하는 이런 마인드가 갖춰져 있더라고요. 
  우리 구에서 전문직 자격증을 준비를 하거나 제2외국어를 공부하고 싶어 하시는 분에 한해서 우리 구청에서 복지 차원에서 직원들에 대한 혜택을 마련했으면 하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답변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의견이 좋으십니다. 위원님 말씀하시는 것도 훌륭한 인재를 육성하는 하나의 방법이 되는데 이것이 제도적으로나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검토해서 별도로 말씀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이금태위원   돈이 문제지, 문제는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거기에 대한 자료를 받아 놓은 것이 있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그러세요.
이금태위원   나중에 필요하시면 우리 과장님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감사합니다.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잠시 쉬었다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동료 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의 휴식을 위해서 11시 05분까지 감사를 중지고자 합니다.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51분 감사중지)

(11시05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규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작년에 보니까 통장공석이 25명이고, 올해는 일반현황 22페이지 보면 통장 공석 자리가 22명입니다. 맞지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금태위원   작년보다 3석 줄기는 했는데 왜 아직까지 통장 자리가 공석이지요?
○총무과장 박원숙   이것은 아마 평리5, 6동이 현재 재개발·재건축 때문에 거의 주민들이 안 계시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나중에 아파트가 완공되어 입주를 하게 되면 채워지는 것으로.
이금태위원   그러면 평리5, 6동 빼고는 통장 공석인 자리가 없는가 보죠?
○총무과장 박원숙   예, 현재 없습니다.
이금태위원   그리고 이것은 그냥 제안인데요. 우리 통장 임기가 연임 3회잖아요. 그러면 8년이지요.
  8년하고 나면 예를 들어 연령이 많은 사람은 8년 동안 하고 나면 손을 놓기가 쉬운데 예를 들어 40대에 통장을 했다, 동네를 위해서 봉사를 했다, 그러면 그분이 8년을 하고 나도 젊습니다. 이분이 8년 임기를 다 했으니까 그만두잖아요. 그러면 다른 분이 채워지겠지요. 그런데 앞으로 갈수록 못 채워질 경우도 있단 말입니다. 그러면 예전에 통장 했던 분들을 해서 다시 임용한 사례가 있었나요?
○총무과장 박원숙   기존에 하시다가 그만두시고 다시 하는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금태위원   새로 하실 분이 없는 동네는 예전에 통장 경험이 있으신 분들한테 의사를 물어보고 임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하고 싶어도 못 하는 사람이 있으니까 법적으로 규제가 없다면 공석인 자리에는 그런 식으로 채워나가면 어떨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하실 분이 없다면 참고해서 동에 말씀드려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저는 행감 내용하고 관계없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안 그래도 어제도 말씀드렸지만 서구 전체 공무원들도 해당하고 우리 의원들도 많이 접하는 것이 민원입니다. 총무과에도 반복되는 민원인이 좀 있죠?
○총무과장 박원숙   예, 아무래도 어느 부서나 다 고질 민원이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대처를 어떻게 하십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저 같은 경우에는 반복되는 민원은 일단 민원인 의견을 많이 들어드립니다. 들어드리고 그분이 얘기하시는 것이 조직에 필요한 일이면 그분을 설득해서 그 일이 장기간에 걸쳐서 이런이런 계획으로 언제까지 할 수 있다 말씀을 드려서 이해를 시키려고 하고요. 얼토당토 안 하는 말씀을 하시면 몇 번 들어주면서 화도 내고 그렇게 대처하는 편입니다.
정영수위원   반복되는 민원인 말고 일반 대다수 민원인은 실제로 민원 결과에 대해, 그러니까 자기가 민원을 넣었는데 연락이 없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사소한 거 있잖아요.   거리라든지, 동네 관련된 것을 동이나 구청에 전화하면 “예, 알겠습니다” 하고 답변을 한답니다. 그런데 차후에 연락이 없다고 합니다.
  조치나 결과, 진행 과정까지 그런 것에 대해 한 번이라도 전화해 주면 주민들이 덜 서운하다고 할까 그럴 건데 연락 자체를 끊어버린다고 합니다.    그것이 대부분 의원들한테 다시 옵니다. 그래서 불신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저희들도 한 번씩 바로 전화를 하지만 가끔 위압감을 주고 있잖아요.    아차! 싶어서... 많이 서운하다고 하거든요. 
  국장님, 민원에 대해 매뉴얼을 하나  만들어보는 게 어떻겠어요?   동에서 먼저 시험해 보든지, 동의 민원 절차나 진행 과정, 결과, 추정되는 결과까지라도 몰라도 중간에 민원인한테 확인 전화를 하는 매뉴얼을 시범적으로 갖춰보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위원님이 앞에 기획예산실 할 때도 지적하셨던 내용인데 제가 생각하기로는 아주 좋은 지적 같습니다. 저도 평상시에 33년 동안 공무원 생활하면서 주로 느낀 게 그런 부분입니다. 우리 공무원들 단점 중에 하나가 민원인이라든가 민원이 들어오면 그냥 처리해버리고 끝내 버리는데 처리하든 안 하든 또 못하든 간에 중간에 한번 전화를 해드리면 민원인들이 좋아하실 것 같아요. 또 우리 내부적으로 구청장님한테 보고하는 것도 마찬가지거든요. 저는 후배들한테 주로 이야기하는 것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보고는 중간 보고도 하고, 또 결과를 반드시 보고하라”고 이야기하는데 민원인한테도 똑같은 원칙이 적용된다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위원님 말씀 고맙습니다.
  고맙고 앞으로 우리 직원들 직무교육이라든가 다른 여러 가지 기회가 되면 교육을 철저히 시키도록 해서 바뀌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정영수위원   민원인도 그렇지만 우리도 부서에 이야기하면 결과에 대해 보고를 못 받는 경우가 많거든요.
  동료 위원님들도 같이 이야기하다 보면 그런 점이 서운하다고 합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그럼 민원인뿐만 아니라 의원님께도······.
정영수위원   분명히 어느 날 이야기했었는데 아직까지 연락이 없다, 그러니 서로 간에 불신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는 것 같아요.
○총무과장 박원숙   좀더 소통을 잘 하도록 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소통을 잘 할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정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준비하시는 동안 제가 몇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과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자료 187쪽입니다.  우리 구에 보니까 무보직 6급이 70명입니다. 보직을 받기 전에 임시로 업무를 보면 근무 의욕이나 업무 효율이 많이 떨어질 텐데 여기에 대한 보완책이 있습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사실 구마다 형편이 다른데 제가 알기로는 예전에 조직이 계속 성장하고 확장하는 구에서는 이런 제도가 크게 필요가 없는데 저희 구는 과거에는 발전했던 구였다가 어느 시기에 적체가 심하고, 구의 발전 상황이 더디다 보니까 직원들이 내부적으로 딱 짜여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승진에 대한 목마름이 굉장히 컸었습니다. 그 당시에 노조를 통해서 무보직 6급이라도 시켜달라 해서 저희 구가 타 구에 비해 무보직 6급을 많이 활용하는 제도를 사실은 쓰고 있습니다. 물론 이분들 입장에서는 다음 단계인 보직을 받기를 원하는데 퇴직하는 분들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나가다 보니까 어떤 때는 조금 빠르기도 하고, 어떤 때는 조금 적체가 되기도 하거든요. 현재 이분들 숫자는 저희가 좀 많은 편인데 부서에서 주력 적인 일을 하고 계시고 또 부서 안에서 6급을 달면 조직 간에 서로 예우를 해줍니다. 향후에 전체적인 인사 흐름에  맞춰서 진행이 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근무의욕이 떨어지지 않도록 특별한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규근   한 가지 더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 177쪽입니다. 구청사 부설주차장 운영에 관한 관리현황입니다. 우리 구 청사의 총 주차면수가 어떻게 됩니까? 그리고 공용차량 중에 행정업무를 위해서 꼭 주차해야 될 차량 수도 같이 말씀해 주십시오.
○총무과장 박원숙   우리 주차 면수는 현재 157면으로 있고요. 장애인 차는 5대 주차할 수 있고, 임산부 5대, 경차 12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우리가 행정업무를 위해서 꼭 주차해야 될 행정 차량은 어떻게 됩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주차해야 될 행정 차량이 어떤 게 있느냐 말씀이십니까?
○위원장 이규근   업무를 위해서 꼭 주차를 해놔야 되는 차량 수?
○총무과장 박원숙   일단 동하고 전체적인 행정 차량이 127대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행정업무를 위해서 꼭 구 주차장에 주차해야 될 차량 수, 그러니까 지금 당장 업무가 필요 없으면 다른 곳에 주차를 해놓을 건데 그러니까 저는 주차 공간 여유가 어떤가 싶어 알아보려고 여쭤봤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부서 마다 출장을 필요로 하는 차들이 있어서 지금 정확한 숫자는 파악을 잘 못하고 있고요. 사실 구청 내에 주차 면수가 그렇게 여유가 있지는 않기 때문에 웬만하면 직원들은 업무 외에는 안에 주차를 못 하도록 자제를 시키는 편입니다. 그런데도 사실 여유가 없는 것은 맞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그리고 오전 9시 이전에 30분 민원 주차구역이 따로 있더라고요. 그 구역은 분명히 9시 전에는 비어 있어야 되는데, 과장님 출근하실 때 빈 곳이 몇 군데 있었습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저는 보통 8시 10분, 20분 사이에 들어오기 때문에 제가 볼 때는 주차구역 빈 곳이······.
○위원장 이규근   거기 보면 일반 주차구역이 있고, 30분 민원 주차구역이 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30분 민원 주차구역은 정말로 구청에 와서 민원을 봐야 하는 주차구역인데... 그러니까 9시 전에 빈 곳이 몇 곳인지 확인을 못 해보셨습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예, 그건 제가 확인을 못 했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물론 주민에게 야간 주차장을 개방하는 것은 잘한 것 같습니다만 효율적인 관리가 미흡한 것 같습니다. 야간에 주차하고 업무시간 전에 이동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서 민원 주차 공간 확보에 과장님의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건 저희가 챙기고 별도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알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규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조금 전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추가 질의를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구청청사 주위 주차 용역을 주었지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동운위원   용역을 주다가 지금은 안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총무과장 박원숙   예, 아파트 건립하고 맞물려서······.
이동운위원   맞물려서 그렇지요.
  향후에는 어떻게 계획이 잡혀 있어요? 
  아니라면 구청에 있는 업무용 차량들을 바깥으로 일부 정도만 빼는 것은 안 됩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그게 조금 여의치가 않은데 아파트가 다 건립되고 나면 그때 주차 부분은 교통과하고 전체적으로 한번 파악을 해봐야 진행이 될 것 같고요. 사실은 내부적으로 주차에 한계가 있다 보니 대형버스도 청사 안에 배치는 안 하고 있거든요. 바깥쪽으로 빼기는 빼는데 그것도 너무 먼 거리에 있으면 직원들이 출장 갈 때 불편함도 있고 해서 여의치 않은 편이고 나름대로 저희가 연구가 많이 필요한 부분이기는 합니다.
이동운위원   그리고 이 주변 같은 경우에 제가 볼 때 용역해도 용역 받을 사람이 없습니다. 예전처럼 많을 때 같은 경우는 모르겠지만 지금 같은 경우에는... 주민들은 활용도가 높겠지만 구청에서 용역을 주는 개념은 아닌 거 같고, 받을 사람이 없다고 보면 일정부분 주민들한테 풀어주더라도 나머지 몇 개 정도는 지정해서 여기 있는 차들을 빼는 것도 괜찮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동운위원   그리고 주요업무추진상황보고 32페이지 직원 후생복지 증진 행복한 직장 만들기 있는데 직원들 펜션이라든지 글램핑장 하는데 지원하는 기준이 따로 있어요?
○총무과장 박원숙   후생복지 쪽에서 계획을 세워서 추진하는 게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추진을 하는데 기준, 예를 들면 펜션을 가고 싶다 하면 직원들이 신청할 거 아닙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그것은 저희가 연중계획을 세워서 주로 하계휴양소 때 많이 이용할 수밖에 없고요. 그 외에는 주말에 많이 이용합니다.
이동운위원   과장님, 잠깐만요.
  제 얘기를 좀 끝까지 들어주세요. 
  지원기준이라는 개념은 뭔 얘기냐 하면 펜션 5개소 210명 해서 돈을 6,600만 원 지원을 해줬다는 얘기잖아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동운위원   그러면 지원은 쉽게 얘기하면 펜션마다 금액대가 틀리고 가격이 틀릴 건데 그 기준에 맞게끔 어떤 식으로 지원을 해주느냐는 것입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일단 신청 자체는 직원들이 예를 들면 글램핑을 갈 건지, 펜션을 신청할 건지, 신청하면 그게 경쟁률이 있으면 추첨을 별도로 합니다. 그러면 거기에 맞도록 본인이 원하는 날짜를 신청하거든요. 경쟁이 있으면 경쟁을 해서 당첨이 됩니다. 당첨자는 그 후 몇 회 정도 배제되고 합니다.
이동운위원   아니, 여기 금액이 나오길래 금액을 지원해 주는 기준, 그 금액을 어떤 식으로 하는지······.
○총무과장 박원숙   숙박료의 자부담 20% 내고, 나머지는 구에서 지원합니다.
이동운위원   그러니까 금액은 다르더라도 그런 비율로 지원을 해준다, 20% 정도는 자부담?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동운위원   다른 부분들도 마찬가지라는 얘기네요. 펜션, 글램핑 그런 부분도 그렇죠?
○총무과장 박원숙   그러니까 펜션도 일부는 자부담을 해야 됩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그렇게 알고요.
  그 다음에 행정사무감사 자료 153페이지 한번 봐주세요.  500만 원 이상 수의계약 및 예산 집행내역에 보면 물품이 있고, 용역이 있는데, 용역에 두 번째 (주)유아이티해서 기록관리시스템 유지보수 및 관리에 하드웨어 쪽 유지보수했고요. 
  그다음 소프트웨어 쪽에는 (주)유니와이드테크놀러지 했는데 그 위에 보면 물품 해서 (주)유아이티에서 백신 구매해서 전체 설치했는데 여기에 보면 물론 (주)유아이티가 하드웨어를 하면서 보통 소프트웨어도 하기는 하겠지만 (주)유아이티 같은 경우에 올해가 처음인지 아니면 그 전 해에도 계속 (주)유아이티가 해서 들어왔는 건지 그것 하고요. (주)유니와이드테크놀로지 같은 경우에는 실제적으로 전체적으로 전국적인 망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 회사를 계속 해야 되는 입장인 거죠?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일단 이것은올해 처음 했고요.
이동운위원   (주)유아이티가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그리고 제가 담당자한테 들었는데 이런 업체가 사실은 대구 자체에는 없다고 들었습니다. 이것을 할 수 있는 업체가 특화되어 있다 보니까 그런 업체에 신청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아니, 하드웨어 쪽은 없다고 볼 수는 없지 않은가요?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소프트웨어 같은 경우에는 이것이 전체적인 전산망이다 보니까 일괄적으로 전국적으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될 수도 있겠지만 하드웨어 쪽 같은 경우에는 컴퓨터 설치해 주고, 프로그램 기본적인 거 깔아주고 그죠?
  그런 개념으로 봐야 되지 않을까요?
○총무과장 박원숙   일반적인 컴퓨터의 시스템은 위원님 말씀이 맞는데 이것은 정보기록관리라고 해서 별도로 임기제 전문직을 뽑아서 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각 업무 중에 영구 보존이라든가, 30년 보존이라든가 이런 중요한 것들은 보존서고에 자료들이 전부 다 배치가 돼 있어야 되거든요. 향후에 서고 자체가 오염되어 자료가 파괴되면 안 되니까 V3 백신이나 이런 것을 해야 되는데 이런 업체들은 그렇게 수요가 많지 않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대구에는 없고 경북에 있는 업체를 부득이하게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주)유아이티 자체가 경북 거란 말이죠? 경북에 있는 업체라고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동운위원   그러면 지금 여기 ㈜유아이티 자체 하드웨어 같은 기록관리 유지보수를 위해서 들어온 거예요? 아니면 컴퓨터 교체를 위해서 들어온 거예요?
○총무과장 박원숙   유지 보수······.
이동운위원   확실해요?
○총무과장 박원숙   맞습니다. 팀장이 맞다고 합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그러면 유지보수하기 위해서 들어온 업체인데 시스템을 할 수 있는 업체가 경북에는 있고 대구에는 없다는 말씀입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예, 사실은 그 업무도 전문직인 임기제 공무원이 담당을 해야 되지 저희 일반직들은 전문 지식이 없어서 그런 게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사실은 대구에 이것을 할 수 있는 업체가 없나, 서구는 그렇다 치더라도 대구 같으면 제가 알기로는 웬만한 게 있는데······.
○총무과장 박원숙   저도 공부하면서 위원님하고 똑같은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동운위원   그래도 그것 한번 체크해 보세요. 그래도 제가 볼 때는 경북보다 대구 업체를 써 주시는 게 낫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물론 실력 차이가 경북에 있는 업체가 워낙 좋다고 하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냥 기록물 유지관리 개념이라면 제가 볼 때는 대구에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라도 서구는 아니지만 대구라도 챙기는 게 맞다고 보고요.
○총무과장 박원숙   한 번 더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참고로 과장님께 한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산 분야의 말씀을 하시길래 우리 의회 홈페이지 자료 관리를 구청 서버에서 같이 한다는 이야기 들었습니다.   실제로 홈페이지 들어가 보면 구청 자료는 빨리 뜨고, 제가 그렇게 생각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우리 의회 동영상 자료는 빙빙 돌고 계속 끊어집니다. 지난번에 제가 잠깐 말씀을 드렸었는데 같은 서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똑같다고 하는데 사용자 입장에서 제가 보니까 웬지 구청 홈페이지가 빠른 것 같아요. 우리 의회 동영상도 자료가 빨리 재생될 수 있는 방안을 한번 검토해 주십시오.
○총무과장 박원숙   이것은 문화홍보과에서 홈페이지 관리를 하고 있는데 오늘 가서 이런 문제점이 있다고 전달하고 한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감사합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금태위원   동 청사 신축 및 리모델링 계획 시에 주민들 공청회를 하잖아요. 제가 평리3동 공청회 할 때 보니까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도 좋지만 동네 가보면 자기 주장이 강하신 분들이 많아요. 이것은 꼭 집어넣어야 되겠다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후에도 제가 불려가서 이 건물에 1층은 뭐 넣고, 2층은 뭐 넣고, 3층은 뭐 넣고 이렇게 해달라고 저한테 자료를 만들어서 주더라고요.
  우리가 물론 그것도 반영을 하겠지만 가급적이면 동 청사는 그 동네에서 랜드마크가 돼야 됩니다.   옛날 건물처럼 성냥갑처럼 이렇게 하지 말고 앞으로 시대 변화의 흐름에 따라 미적 감각을 지닌 공간으로 만들어 주시고 아마 젊은 세대들은 그것을 요구를 할 겁니다.
  옛날 건물보다 어떤 특색있는 건물을 신축할 수 있도록 담당하시는 두 국장님하고 과장님이나 담당 직원들께서 공부를 하셔야 될 겁니다.   해외 사례도 검색해보시고 유현준 건축학 박사가 지난번에 우리 인문학 강의에 오셨어요. 그때 청장님도 참석하고 교육청소년과에서도 제가 참석한 것을 봤는데 강의 1시간 동안 입에 양념 발린듯이 하는 강의는 정말 감질 나거든요. 그분의 책도 보고 유튜브에 들어가 보면 유현준 건축학 박사가 팬들이 많습니다.   건축가들이나 전문가들 책을 보고 공부를 하셔서 이왕 돈 들여 하는 것, 돈도 좀 덜 들이고 주민들 남녀노소 누구나 아름답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번에 건물 짓는 데 반영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감사합니다.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저는 국장님한테 여쭤보겠습니다.
  우리 다년간 냉난방기 교체를 많이 했었지요?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예.
정영수위원   지금 거의 교체를 다 했습니까?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예, 아마 제가 알고 있기로는 거의 대부분 다 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러면 교체된 기존 사용하던 냉난방기는 그분들 업체가 가지고 갑니까?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기존 하던 거요?
정영수위원   예, 사용하던 거.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가져가는 것 그것까지 계산되어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몽땅 같이?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예.
정영수위원   혹시 관에서 조금 쓸 만한 거 있으면 차후에라도 쓸 수 있는 우리 시설들이 많잖아요?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그렇지요.
  그런데 시스템이 이런 식으로 돼 있거든요. 개별 하나하나씩 돼 있으면······.
정영수위원   이제 거의 다 바꿨지요?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거의 다 바꿨습니다. 우리 집기처럼 불용처리하고 법적절차에 의해서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시설에 가보면 간혹 필요한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오래되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 것들이 많아서, “왜 사용을 안 하나?”하니 전기요금이 너무 많이 나와서 사용을 못 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예를 들어 폐기 처분한 것을 경로당이라든가 다른 데 재활용할 수 있으면 해라 이 말씀이지요?
정영수위원   연결해 줄 수 있으면시설비는 자기들이 부담할 거 아닙니까?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알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수요자가 있으면 해주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재활용 가능한 것은 재활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아까 위원장님께서 주차 문제에 대해서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거기에 덧붙여 질의하겠습니다. 우리 구에 차량이 124대인 걸로 여기 책자에 나와 있던데요. 총계가 124대 공용차량이 있는데 이것은 동 주민센터하고 다 포함된 겁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금태위원   그러면 여기에 대한 차량 보험은 어떻게 관리하고 계시나요?
○총무과장 박원숙   차량 보험은 일단 구청 것은 경리팀에서 일괄적으로 들어주고요. 동이나 문화회관, 보건소는 별도로 들고 있었는데 내년에는 어떻게 보면 행정의 일원화된 효율성이 약간 떨어진다 싶어서 저희가 일괄적으로 하려고 합니다.
이금태위원   그래도 이 부분에 있어서는 경리계에만 알고 있기보다 총무과에서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있고 보험회사가 여러 곳 있잖아요? 어느 보험에 어떻게 들어가 있는지 세세한 부분까지 총무과에서 갖춰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저는 보거든요. 그래서 막연하게 124대 해놓고 다른 것은 아무 것도 자료가 없는데 내년에는 저희들이 그 자료조차도 볼 수 있도록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금태위원   그리고 88페이지 동자율방범대가 밤새도록 불만 켜 놓고... 작년에 지적을 했더라고요. 그래서 협조 요청을 하고 또 각 동 담당자들을 통한 실질적인 방범 활동 지도·관리를 통해 적정한 방범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음 이렇게 했는데 제가 평리3동을 예를 들자면 가끔 자율방범대가 밤에 다니시더라고요. 다닐 때 우리 담당 직원이 나가나요?
○총무과장 박원숙   말 그대로 이분들은 동네에서 자율적으로 자기들 동네를 지켜주는 분들이고요. 저희 직원들이 단체 월례회나 이럴 때 참석을 하고 일반적인 때는 같이 나가지는 않습니다.
이금태위원   제가 봤을 때는 이것도 한 달에 한 번 정도 봉사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동에서 담당 직원이 같이 수행하게 되면 사실 봉사하시는 분들한테 큰 힘이 되거든요. 격려도 되고, 동에서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도 되고 그래서 가급적이면... 또 우리 시간외수당도 지급하잖아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금태위원   담당 공무원들이 한 달에 한 번 정도라도 같이 나가서 격려해주고, 동직원이 같이 다니면 주민들도 다 좋아할 거예요. 저도 “우리 동네에서 이런 일을 하면 나를 좀 불러달라 나도 같이 다니고 싶다.” 이렇게 했는데 우리 동네에서 한 번도 안 불러줬어요. 제가 동장님한테 부탁을 별도로 할 겁니다. 어떤 행사든지 우리 구의원들도 알아야 되고, 동에서도 알아야 되고, 마지막으로는 구청에서도 그것을 보고를 받아야 지휘체계가 확립이 된다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구청에서도 고생하셨다고 격려할 수 있잖아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금태위원   그런 것도 꼼꼼하게 챙겨봐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동장님께 당부드리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질의 준비하시는 동안 제가 질의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 285쪽입니다.  우리 정기예금이 2,560억입니다. 1년 이자수익이 14억 정도 되어 있는데 최대한 효율적으로 자금관리를 해야 되는데 최저이율 4%만 적용해도 이자수익이 100억이 넘습니다. 이렇게 관리해야 할 규칙이나 규정이 있습니까?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제가 아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예,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정기예금 이율을 얼마 받으라고 하는 규정은 없고요. 그냥 우리가 마을금고보다 우선적으로 대구은행에 예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구은행이 구청 금고거든요.
○위원장 이규근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해봤습니다. 내 돈 같으면 이렇게 했을까?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그렇죠.
○위원장 이규근   물론 안전하게 해야 될 어떤 책임도 있겠지만 조금만 더 신경을 쓰면 지금 14억이 100억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특별한 관리 규정이나 규칙이 있는 것 같으면 제가 말씀을 못 드리겠지만 최대한 안전하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요즘 금리가 많이 높습니다. 여기 자료집에 봐도 286쪽 같은 경우에 정기예금 계약일이 2022년 9월에 1.96% 이렇게 돼 있습니다. 이때 9월 달 같은 경우는 실제로 물론 제2금융기관이지만 거의 4%대 후반대까지 갔었습니다. 이런 부분 관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자율방범활동 활성화 사업 보조금 지출 내역이 없거든요. 사실 11월인데 아직까지 지출이 왜 없는지······.
○총무과장 박원숙   이것이 아마도 올해 예산은 정산을 해야만 얼마 집행했는지 알기 때문에 자료가 이렇게 나온 것 같습니다.
이동운위원   아니, 그러면 새마을문고나 바르게 이쪽 같은 경우에도 정산이 안 됐지만 올라왔잖아요?
  일괄적으로 지급이 안 된 건지 아니면······.
○행정담당 김윤덕   그 다음해 초에 정산을 받거든요.
이동운위원   각 동마다 내려간 부분이라서... 아니면 서구자율방범도 구 자체 자율방범으로 해가지고 내려가서 거기서 줍니까?
  아니면 각 동마다 다 주는 것입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동마다······.
이동운위원   동마다 바로 여기에서 행정계에서······.
○행정담당 김윤덕   동에서는 자체적으로 예산편성해서 자체 집행을 하고,구에서는 구 연합회만 200만 원.
이동운위원   구 연합회예요?
○행정담당 김윤덕   예.
이동운위원   그럼 구 연합회에 200만 원 갔는 부분이 안 올라왔잖아요? 이제까지 안 쓴 건 아닐 거 아니에요?
○총무과장 박원숙   상반기에는 코로나 때문에 없었다고 하고요. 이 자료는 올 9월까지 자료를 내는데 10월에 결의대회하고 다른 행사를 하다 보니까 9월까지의 기준에는 집행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동운위원   9월까지는 없었고, 10월에 집행을 한 사실은 있어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그러면 내년도 자료에는 포함이 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지금 새마을문고 같은 경우에도 이 행사가 9월에 있었던 사업이었나요? 알뜰도서 교환전이라든가.
○행정담당 김윤덕   작년에 했습니다.
이동운위원   작년 것입니까?
○행정담당 김윤덕   예, 작년에요.
이동운위원   그러면 전체적으로 안 맞아 들어가지 않을까요?
○총무과장 박원숙   아닙니다. 이것은 올해 사업이고······.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위원님, 제가 정리해드릴게요.
  일단 우리 작성기준일이 9월 30일 아닙니까?
이동운위원   예.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9월 30일 그전에 지출됐는 것은 이 안에 들어가 있고, 9월 30일 이후에 지출된 것은 빠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동운위원   작년 10월 1일부터 올해 9월 말까지 개념으로 봐야 됩니까?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그 단체에서우리가 쓰지 마라 해도 알뜰하게 씁니다. 보조금 받아 놓고 반납할 단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동운위원   하여튼 만약에 그렇다면 이런 부분은 다음부터 사실 확인 부탁드리고요. 그다음에 189페이지 한번 좀 봐주세요. 16번 항목에 통장 자녀 장학금 지급자 명단이 나왔는데, 통장님들 자녀들 장학금 전체를 다 주는 거예요?
○총무과장 박원숙   이것이 통·반장직 수행하신 분들 중에 2년 이상 장기 근속하신 분들에 한해서요.
이동운위원   지급액이 한 학생에게 예를 들어 500만 원이면 500만 원을 다 장학금으로 지급해주는 거예요?
○총무과장 박원숙   전체 수업료를 다 해주느냐는 말씀이십니까?
이동운위원   예.
○총무과장 박원숙   그것은 저희가 기준이 있는데 고등학생하고 대학생 같은 경우 고등학생은 연 50만 원 이내고요. 그리고 대학생은 연 100만 원 이내입니다.
이동운위원   대학생은 100만 원 정도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동운위원   그럼 이 장학금 같은 경우에는 국가장학금하고 겹치게 되면 그래도 주는 겁니까?
  아니면 안 주는 겁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그것은 중복은 안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그런데 그러면 여기 계신 분들이 국가장학금을 받으면 그것이 혜택이 더 크지 않는가······.
○총무과장 박원숙   그러면 아마 그쪽으로 또 신청을 안하겠습니까.
이동운위원   그래서 사실 적다고 하면 이것보다 더 적은 것을 왜 받았을까 그것 때문에 물어보는 것이고요.
  그리고 또 한 가지는 그러면 장학금을 줄 때 자녀가 2명이에요.   그러면 통장 기간은 8년이라고 하면 자녀 2명이 될 수가 있잖아요?
○총무과장 박원숙   그 원칙은 통장님 한 분에 1자녀 원칙입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190페이지 보시면 교양도서 구입내역 이것은 어떤 목적입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이것은 내부적으로 직원들을 위한 도서구입입니다.
  동에 작은도서관들 운영하면 주민들이 책을 자유롭게 빌려가서 읽고 하지 않습니까?
이동운위원   예.
○총무과장 박원숙   저희 직원들의 교양을 위해서 책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책을 읽는 열람실이 따로 있는 가요?
○총무과장 박원숙   노조 사무실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부서별 업무분장표 8페이지 정부합동평가가 있고, 또 동 행정종합평가 담당하는 분이 있습니다. 지금 현재 서구합동평가 자료가 있는지 그리고 동 행정종합평가 자료가 있는지······.
○총무과장 박원숙   행정사무감사 이 책자를 말씀하시는 것입니까?
이금태위원   제가 묻는 책은 이 책입니다. 업무분장표 8페이지.
○총무과장 박원숙   그것은 저희가 현재 갖고 있지를 않는데······.
이금태위원   하시는 담당자가 가지고 계시는지······.
○총무과장 박원숙   잠시만요. 한 번만 더 말씀해 주세요.
이금태위원   정부합동평가.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금태위원   현재 우리 구 합동 평가는 어떻게 되어 있어요?
○총무과장 박원숙   정부합동평가는 기획예산실 소관 업무이고요.
  전 부서에 정부합동평가 목록이 있습니다. 어떤어떤 것에 대해 평가가 이루어진다 하는 게 있거든요.   그러면 그 부서에서 그 지표대로 맞춰서 평가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그럼 동 행정종합평가는 어디에서 합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그것은 저희 과행정팀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올해 행정평가 자료가 있나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저희가 동 행정평가를 실시해야 되고요.
  지금 실시를 해야 되고, 작년 같은 경우는 평가 결과를 각 부서 마다 평가하는 항목이 있거든요.   그런 부서가 있고, 평가 대상 사무가 있어서 거기에 따른 배점표에 맞춰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동 행정평가할 때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듯이 관변단체 활동했는 상황 자료가 있으면 그 내용도 평가에 들어갑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동 현장 행정추진이라는 목록이 있어서 그런 곳에 어떤 활동을 했든지 동에 있는 모든 실적은 다 반영을 하거든요. 들어옵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제가 평가에 대해서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이금태위원   예.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평가에는 기획예산실에서 하는 평가가 있고, 총무과에서 하는 평가는 동 행정평가가 있는데 동 행정평가 이것은 동별로, 아까처럼 청소상태 또 국민운동조직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동장님들 역할 아래서 수십 가지를 체크하는 것이 있습니다. 매년 1년에 한 번씩 동주민센터에 최우수상, 우수상 이렇게 6개 동을 등급별로 해서 돈을 주고 시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자료 내에 단체운영을 어떻게 하고, 동장 역할을 잘하고 있는지, 청소상태하고 여러 가지 복합적으로 보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이번에 전기차하고 노후차 교체를 4대 정도 했죠?
○총무과장 박원숙   올해 6대.
이동운위원   6대, 혹시 회사가 어딘지 아세요?
○총무과장 박원숙   저희가 어디 회사 차를 했느냐고요?
이동운위원   예. 기아차도 구입을 했고, 이게 전기차나 사실 수소차는 현재 많이 생산되지는 않다 보니까······.
이동운위원   제가 여쭤보는 것은 르노, 기아, 여러 회사더라고요. 선택할 때 굳이 그렇게 한 이유가 있는지······.
○총무과장 박원숙   전기차는 일반인들이 많이 선호하지 않다 보니까 정부에서 지자체에서 우선 구매하도록 법적으로 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저희는 조달구매를 해야 되는데 거기 리스트에 올라오는 차들이 사실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모든 차를 저희가 다 할 수는 없거든요. 올라오는 차 중에서 그래도 구에서 활용하기 좋은 차들을 선정해서······.
이동운위원   아니, 그러니까 그 활용도에 따라서 물론 달라지겠지만 찾아보니까 전기차 예를 들면 현대 것은 현대 것만 살 수 있다라는 얘기예요,
  그런데 왜 현대, 르노 그다음 기아도 있었나, 여러 회사가 올라왔더라고요. 그래서 일부러 그렇게 한 이유가 있는 건지.
○총무과장 박원숙   특별한 기준은 없는데 각 부서에서 직원들이 선호하는 차들이 있다고 하네요.
이동운위원   전기차 같은 경우는 사실 실제적으로 충전 한 번 했을 때 얼마만큼 거리를 가느냐에 따라서 선택을 많이 한다는 개념이에요. 그러면 그중에서 나은 것을 선택하지 않고 회사를 바꿔서 이렇게 했느냐는 개념이죠. 내가 삼성이 좋다고 삼성을 선택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실제적으로 충전 효율이라든가 아니면 한 번 충전해서, 물론 여기에서 장거리 뛸 일은 없겠지만 그런 개념에 대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그런데 사실 저희가 조달구매 특성상 지금 전기차나 수소차가 개발되는 모든 회사의 차가 다 등록되고 올라오지는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있는 차 중에 또 선택을 해야 되는 한계도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아니, 그렇다고 현대차가 한 대만 달랑 올라와 있지는 않을 거 아니냐는 이 얘기예요?
○총무과장 박원숙   그것은 맞습니다.
이동운위원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그렇게 했는지 얘기였고요. 그리고 또 한 가지 197페이지에 보면 거기에도 마찬가지인데 삼보컴퓨터 해가지고 2022년도 2월 17일 구입을 했는데 그것도 조달에 올라가는 그 개념으로 보면은 LG나 삼성, 이쪽에는 안 올라와서 삼보를 한 거예요?
○총무과장 박원숙   이것은 문화홍보과에서 일괄적으로 입찰해서 구매를 하거든요. 그런데 제 기억으로는 예전에 삼성컴퓨터를 부서에 배부를 해줬었고요. 현재는 삼보를 배부하시네요. 그것은 그 부서에서 전체적으로 수요 조사해서 입찰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문화홍보과에 계신 분들이 예를 들어 삼보 것을 할 것인가, LG 것을 할 것인가, 거기에서 조사해서 그쪽에서 선택을 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동운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203페이지 보시면 코로나19 자가격리 생필품키트 구입되어 있는데 장보고식자재마트 칠성점에서 많이 했더라고요. 이유가 있습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그때 저희가 관내에 있는 업체도 최대한 이용하려고 애를 썼는데 그때 원체 코로나가 많이 발생하니까 한 업체에서 물건을 완제품처럼 포장해서 그 안에 들어가는 물품 10가지라면 10가지를 다 포장해서 공수를 못 해주시는 거예요. 그래서 여러 군데를 나눴는데 그중에는 이 식자재마트가 가장 원활하게 물품을 많이 준비해서 지원해주실 수가 있었고, 또 이 업체가 칠성점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희 구에서 활용을 하다 보니까 우리 구에 기부를 많이 하셨습니다. 그것도 같이 시너지가 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그러면 서구에서는 어느 정도······.
○총무과장 박원숙   그 위에 보시면은 세진기획, 그린푸드 다른 분들도 있으시거든요.
이동운위원   그런데 그만큼 실제적으로······.
○총무과장 박원숙   한꺼번에 다 이것을······.
이동운위원   이 정도로 많은 양을 저희들한테 갖다 줄 수 있는 업체가 없었다?
○총무과장 박원숙   예, 물품을 구매할 여력이 없으시고... 그 다음에 또 짧은 시간 안에 확진자가 생기면 빨리 배부를 해야 되니까, 또 업체에 사실은 만들어낼 때 단가도 저희는 중요하거든요. 1개라도 물건을 더 넣어야 되는데 비싸게 부르면 거기 업체를 이용하기 어려운 점도 있었습니다.
이동운위원   물론 그렇겠지요. 알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감사합니다.
이동운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업무분장표 10페이지에 보면 박미희 행정6급.
○위원장 이규근   위원님, 잠시만... 그것이 우리 행정사무감사자료가 아니고, 자체적으로 참고하시라고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그래도 그냥, 말씀하시면······.
이금태위원   이것을 참고해서 토대로 물어보는 것입니다. 여기 없으니까.
○위원장 이규근   예, 그렇게 하십시오.
이금태위원   갈등 조정 및 관리를 하시는데 우리 서구의 주민들이 갈등 조정한 것은 1년에 몇 건 정도 됩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그런데 저희가 갈등 조정 및 관리하면 동에 동장님들도 사소하게 민원인들 간의 불화나 마찰이 생기거나 의견이 다르면 그러실 수 있고요.
  각 부서마다 문제점도 있을 수 있는데 문서화되어 넘어온 것은 크게 없습니다. 아까 박미희 팀장이 지금 ‘OK서구’를 담당하는 팀장이신데 주민들께서 카카오톡으로 ‘우리 동네 이러이러한 점이 불편하니까 개선해 달라’ 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주민의 불만이거나 갈등일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 건들을 집중적으로 이 부서에서 처리하는데 그때 건수는 1,250건이었습니다. 
이금태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아까 17개 동장님들 오셨을 때 제가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실제적으로 동 청사 앞으로 지으려고 하는 동도 있지 않습니까?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동운위원   그리고 지금 한창 짓고 있는 동도 있는데 실제적으로 동에서 직접 사용해야 되는 분들이 사실 제가 볼 때는 건축가만 믿고... 사실은 짓고 있는데 가보지 않으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아까 부탁을 드렸는데 실제 가서 사용하실 분들이 얼마만큼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것인가, 그걸 위해서 한번 가보시라고 했고, 그리고 거기 오실 주민분들 아니면 장애인분들을 위해 사실 더 많이... 아니면 성인지예산 쪽으로 해서 계획을 잡아서 설계를 하기는 했겠지만 그렇더라도 직원들이 가서 확인할 수 있게, 동에 직접 근무하는 분들께 말씀 좀 해주세요.
○총무과장 박원숙   예.
이동운위원   그리고 다 하고 나서도 사용을 하면서 하자·보수가 안 생기게끔 해야 되고요. 그 부분에 대해 각 동에 많이 얘기해주세요.
○총무과장 박원숙   동장님하고 수의해서 동 직원들도 한번 가서 의견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총무과장 박원숙   감사합니다.
이동운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고생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님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자치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동 행정복지센터 총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행정사무감사는 11월 30일 수요일 오전 10시에 속개하여 문화홍보과 소관 업무에 대한 감사를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감사를 중지토록 하겠습니다.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 산회)


○감사위원
  이규근     이동운    
  정영수     이금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박 찬 규
○피감사기관참석자
자치행정국장황 두 철
총무과장박 원 숙
내당1동장석 경 미
내당2․3동장홍 관 표
내당4동장양 규 석
비산1동장김 희 자
비산2․3동장이 경 석
비산4동장최 은 달
비산5동장이 만 식
비산6동장전 진 우
비산7동장최 준 교
평리1동장이 대 우
평리2동장허    림
평리3동장하 경 호
평리4동장권 상 학
평리5동장이 규 호
평리6동장노 왕 석
상중이동장윤 둘 남
원대동장안 상 욱
행정담당김 윤 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