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획행정위원회회의록

  • 제4일차
  • 대구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교육청소년과, 서구청소년수련관

  일 시:  2022년 12월 1일(목)
  장 소:  제1회의실 

(10시00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규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서구청소년수련관과 교육청소년과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감사에 앞서 증인으로 출석 요구된 박재진 서구청소년수련관장님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것은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명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 증언을 할 경우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에 의거 고발될 수 있으며 또한 출석 요구된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경우 대구광역시 서구의회에서의 증인 출석 거부 등에 관한 과태료부과대상 과태료부과징수조례에 의거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선서는 관계 규정에 의한 바와 같이 엄숙히 해주시고 선서문은 본인이 직접 서명 날인한 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재진 서구청소년수련관장님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증인 선서문’ 대구광역시 서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서구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업무에 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위탁기관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선서합니다.
  선서, 본인은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2년 12월 1일 위선서인
소속 서구청소년수련관 직위 관장 박재진
○위원장 이규근   청소년수련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교육청소년과 소관 감사 전에 우리 구에서 위탁하고 있는 서구청소년수련관에 대하여 먼저 감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장님께서는 앞으로 나오셔서 기관현황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안녕하십니까? 서구청소년수련관 관장 박재진입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서구청소년수련관 기관 현황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서구청소년수련관은 2001년 개관하여 올해로 개관 21년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지금까지 사회복지법인 ‘함께 하는 마음재단’에서 위탁 운영중입니다. 먼저, 시설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강의실, 다목적홀, 음악, 공연, 요리 연습실과 같은 복합 문화예술 공간, 수영장, 헬스장, 농구장, 풋살장 등의 생활체육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음은 보조금 현황입니다. 2022년 기준 코로나19로 인한 수련관운영보조금 1억 3,000만 원과 6개의 청소년 사업이 국비 1억 9,803만 2,000원, 시비 1억 3,612만 원, 구비 2억 7,092만 원으로 총 6억 5,007만 2,000원의 보조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별 상세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직원 및 인력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행정팀, 청소년활동팀 등 총 5개팀 20명의 정직원과 37명의 시간제근로자, 외부강사 22명의 희망일자리, 노인일자리 등 외부일자리사업 인력으로 총 7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청소년지도사 1급 2명, 2급 7명 등 총 13명이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타 전문 분야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구성원이 전문 자격증 소유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프로그램 운영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영, 헬스, 풋살로 진행되는 생활체육프로그램, 평생교육프로그램, 청소년활동프로그램, 방과후아카데미가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시설이용자의 감소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영, 헬스, 풋살 등의 생활체육을 통해 지역 주민 및 청소년의 체력증진, 여가선용, 취미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및 지역 재개발로 인해 2019년 대비 이용 인원은 수영 프로그램은 30% 감소, 헬스는 65% 감소, 풋살은 63% 감소하였으며 앞으로 주변 정주 환경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저한 소독 및 방역을 통해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프로그램입니다. 아동,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지역의 교육·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2019년 대비 이용인원은 35% 정도 감소 되었으며 연간 4개 학기로 다이어트 요가, 난타, 미술, 요리 등 18개 강좌가 개설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청소년활동프로그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국고보조금 사업, 청소년자치기구, 외부공모사업, 지역연계 프로그램 등 9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청소년어울림마당은 지역 내 청소년을 위한 문화공간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해소, 부스운영 프로그램인 해피데이, 90년대 놀이문화 체험 프로그램인 다시만난 세계 등 6개의 마당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 관련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 지역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청소년 자치 기구이며 현재 10여 명의 위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 관련 자문평가를 직접 수행하는, 청소년이 주인이 되는 시설이 되도록 마련된 청소년 자치 기구이며 현재 10여 명의 위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청소년동아리는 댄스 2팀, 공예 1팀, 영화 1팀, 여행 1팀, 봉사 1팀으로 총 6개의 동아리가 활동 중이며 동아리 공연지원, 소품지원, 강사지원을 통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여가활동을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청소년 수련시설 운영지원프로그램은 청소년수련관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의 활성화를 위하여 마련된 예산으로 현재 면역력을 높이는 요리만들기 프로그램 등 4개의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의 체험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대구미래교육지구 ‘책과 함께 문학로드’는 청소년의 교육과 활동을 융합하여 문학작품 속의 대구의 역사와 인물을 알아보고 청소년들이 친근하게 문학작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일곱 번째, 청소년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은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 및 개선을 위해 스스로 활동 목표와 방법을 정하여 주도성을 가지고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활동 인원은 10여 명입니다. 
  여덟 번째, 청소년성취포상제는 국제형과 자기도전형으로 나뉘어 14명의 청소년이 참여중이며 봉사, 자기계발, 신체 단련, 탐험 등 다양한 활동영역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활동하여 스스로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삶의 지혜를 갖도록 하는 자기성장프로그램입니다. 아홉 번째, 지역연계 프로그램입니다. 지역의 기관 및 단체와 연계 후 수련관의 인적·물적 자원과 결합하여 지역의 많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함과 동시에 수련관을 홍보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서구체육회와 연계하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풋살과 수영 교실을 운영하는 신나는 주말 체육학교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사업입니다. 청소년기본법 [제48조의2]에 의거하여 학교의 정규교육으로 보호할 수 없는 시간 동안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 및 활동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청소년을 위한 종합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정책 사업입니다. 현재 초등학교 4∼6학년 40명, 중학교 1∼3학년 40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체험활동, 학습지원, 자기개발 및 보충학습지원, 생활지원, 특별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연계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금융교육, 심리상담검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 및 지역 재개발로 인해 기관 운영이 어려울 시 운영보조금 지원을 해주신 의회,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향후 저희 서구청소년수련관에 대한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서구청소년수련관 임직원 모두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과 공공체육프로그램을 통해 서구지역을 대표하는 시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서구청소년수련관 기관 현황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관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관장님, 없는 살림살이에 그동안 이끌어 가신다고 진짜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며칠 전 저희들이 방문했을 때 시설을 지나가면서 보았는데 혹시 사용하는 교실 중에서 사용하지 않는 공실이 있습니까?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교실 공실이 지하층 수영장 천고가 높기 때문에 사실은 층은 지하 2층으로 보이지만 건축상에는 지하 1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중간층에 공실이 하나 있습니다. 다른 데는 다 가동되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왜 제가 이런 질의를 하느냐 하면, 지금 건물이 20년 넘다 보니 방이 전부 작더라고요.
  초등학생 들어가면 알맞은 크기로 되어 있어서 마음이 아팠는데 만약에 공실이 있다면 조금 확대해서 그 공실을 같이 합해서 새로 리모델링해서 요즘 트렌드에 맞게 아이들이 깨끗하고 밝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 싶어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가보니까 구건물이라서 그런지 낡았다는 느낌을 받아서 마음이 아팠습니다. 칠도 벗겨진 데도 있더라고요.
  우리 구청에서도 여유가 된다면 우리가 해줄 수 있는 부분은 다 지원해줘야 된다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다른 데를 아끼더라도 청소년수련관만큼은 밝고 좋은 환경에서 우리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게끔 집행부하고 관장님하고 의논해서 여유가 닿는 대로 재보수하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감사합니다.
이금태위원   한 가지 더 질의를 하면 서구에 인재육성재단이 있습니다. 80명 가까운 학생이 지금 다양하게 수업을 받고 있죠?
  관장님이 서구인재육성재단에 장학금 받도록 추천한 학생들이 있었습니까?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지금까지는 없습니다.
  제가 인재육성재단을 지나가는 이야기로 한번 들은 적은 있는데 저희 수련관 돌봄교실을 이용하는 학생들을 통해서 장학생을 추천한 사례는 지금까지는 없습니다.
이금태위원   서구인재육성재단에서 해마다 60여 명에게 장학을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청소년수련원에 공부하러 오는 학생이 부모가 넉넉해서 오는 학생은 아닐 것입니다. 물론 프로그램이 좋아서 찾아오는 학생도 있겠지만, 그래도 살펴보시고 장학금을 줄 수 있는 초중고 학생에게 형편이 어려운 학생은 교육청소년과장님한테 추천을 하세요.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추천해서 보호도 받고, 지원도 받을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관장님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가 보니까 지난번에 저희들이 나갔을 때 다른 기관에 비해서 에너지 절약 차원이나 이런 부분에서 귀감이 되는 운영을 하신 것 같아서 너무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요.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 직렬을 보니까 시설관리팀이 있던데요. 제가 알기로는 차후에 전기판넬이라든가 컨트롤판넬 같은 것을 교체 계획이 있는 것 같은데 맞습니까?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2023년도에 기능보강사업 주요 내용은 저희들이 이러한 부분은 기능을 보강해야 되겠다는 것을 서로 협의는 했습니다. 또 과에서 공감을 가지고 여러 차례 조사도 하고, 과장님이 직접 나오셔서 현장을 두루 살펴보시고 했습니다.
  11월에 최종적으로 둘러본 것은 알고 내년도에 어떤 부분에 대해서 기능보강이 되는 것은 어쨌든 간에 현장에서 보는 미비한 점은 현장에서 아니까 저희가 상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예, 하여튼 전기 자체도 사실 청소년수련관이 지어지면서부터 있던 부분이어서 차후에라도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안전 쪽으로 중요한 부분이다 보니까 그 부분을 내실 있게 바꿀 수 있게 부탁을 드리고요.
  그 외 사실 지하에 있는 시설들을 보면서 물론 시설팀이 실제적으로 전체적인 시스템 운영하고 거기에 관련된 모든 부분을 하다 보니까 인력이 부족해서 그런지 사실 많은 일을 하고 계시던데 그 외에 다른 부분들이 부식이 많이 일어나고 있더라고요. 그런  교체할 부분은 교체를 하시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관리하시고, 그렇게 안 될 경우에는 구청에 도움을 요청을 해서 부식이 안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1년에 한 번 정도는 도색작업을 할 수 있게끔 도움을 요청하셔서 내구연한이 오래 갈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동운 위원님이 안전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는데 제가 관장님께 한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구조상 어떤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수영장에 습기가 많이 있는 공조시설과 또 지하에 전기시설이 같이 되어 있습니다. 한전에 계약전력이 몇 ㎾ 되어 있습니까?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400㎾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400㎾ 변압기의 입력전압은 전문적으로는 잘 모르겠지만 3,300볼트 이상은 될 겁니다. 변압기가 지하에 같이 있고 또 수영장 공조의 습기, 이것이 같은 공간에 되어 있더라고요. 한전에 안전점검 기간이 있더라고요?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저희들은 한국전기안전공사에 위탁해서 매달 안전점검 기록부를 작성을 합니다.
  안전에 관한 문제는 매달 자체 점검한 결과를 가지고 우리 과에 매달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안전점검이 거기만 해당되는 게 아니고 엘리베이터라든지, 소방이라든지, 전기라든지 중요한 것은 소방 점검도 1년에 두 번쯤 정기검사를 하고, 법 테두리 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이것이 20년 된 시설이다 보니까 아까 위원장님 말씀대로 수영장이 있다 보니 아무래도 습도가 조금 높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내부적으로 공조시설을 하고 있습니다. 안에 있는 습기를 빨아내고 또 공기를 넣고 하는 공조시설을 풀가동 하고 있습니다만, 20년 되다 보니까 시설이 아무래도 노후가 빨리 일어나고 있는데 그나마 매년 기능보강 사업을 통해서 요소요소에 부족한 시설은 그때그때 보완하고 있는데 지금 현재는 특이한 부분은 없습니다.   물론 새 시설이라도 특이한 것이 나타날 수가 있겠지만 저희 시설팀들이 24시간 근무를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설팀은 물론 내부적인 기계뿐만 아니고 건물에 대한 모든 문제를 24시간 감시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중요한 것은 오래된 시설이니까 이러한 안전문제에 대한 부분은 조금 수리를 해야 된다는 것이 저희 입장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전기사고에 보면 과전류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습도때문에 누전사고도 많이 나니까 안전에 대해서 철저하게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위원장님 말씀에 덧붙여서 제가 질의드리겠습니다. 하자보수관리대장에 보면 청소년수련관 연 2회 정기검사를 받게 돼 있죠?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연 2회 정기검사를 받게 되어 있죠?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그렇습니다.
이금태위원   올해는 5월 24일 전체적으로 다 받았던데 하반기에 받을 계획은 언제쯤 할 겁니까?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하반기는 이달이니까 다 지나갔고, 얼마 전에 지난 10월에 확실한 날짜를 지금 제가······.
이금태위원   하나 받은 게 있더라고요.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예, 하나 받은 거 있고.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구청하고 또 건축분야, 전기분야, 소방분야, 전체 돌아보고 지적사항이 나왔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자체 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은 했고, 또 계획을 잡아서 운영해야 될 것은 그렇게 준비를 했습니다.
이금태위원   1년에 두 번 정밀검사 받는 것은 빠짐없이 꼭 받으시고 또 노후화된 건물일수록 자주 들여다봐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물론 꼼꼼하게 잘 해놓으셨지만 우리 아이들이 공부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관장님 수고하십니다. 시설이용에 대해서 한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연중 이용자 중 청소년과 장년층 비율이 어떻게 됩니까?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기억하기로는 1월에서 9월까지 3만 7,000여 명 정도 이용하고, 7,000여 명이 청소년이고, 일반인이 3만 명인가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렇게 제가 기억하고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러면 풋살구장은 거의 장년층이지요?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아닙니다.
정영수위원   청소년들이 좀 있습니까?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예, 있습니다. 청소년이 이용하는 것은 방과후 아카데미에서도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고, 토요일 보면 지역에 있는 태권도학원 같은 데서 이용신청을 해서 운영하고 있고, 금년도 상반기부터 지금까지 서구체육회에서 신나는 주말 체육학교 해서 풋살장도 이용하고 있고, 또 수영장도 이용하고 있고, 풋살장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인들뿐만 아니고 청소년들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프로그램에서 조금 아쉬운 점이 있더라고요. 예전에는 청소년들이 자라면서 직접 만들어서 놀이문화도 자기들이 개발해서 창의성있게 다 만들었잖아요.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고요, 예를 들면 나무를 하나 주면 알아서 장난감을 만들어서 자급자족했거든요.
  요즘은 창의력을 발휘해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더라고요. 쉽게 말하면 흙을 가지고 무엇을 한다든지, 서구에는 씨름장도 거의 없앴거든요. 
  그런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쉬는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실내에서 하루 종일 지내는 것보다 20분, 30분이라도 쉬는 시간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면 어떻겠나 싶어서 관장님께 건의를 드립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좋은 건의사항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2023년도 프로그램을 짤 때 창의력 있는 놀이문화를 넣어서 움직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굳이 다른 강사라든지 할 필요 없고, 관장님이 예전에 해왔던 거, 이렇게 해왔다, 이런 것을 만들어서 사용했다라는 정도까지만 해도 도움이 되지 않겠나 생각이 됩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예전에 우리가 어른들 배워왔던 거라고 하면 그때는 밥을 못 먹어 라면을 끓여 먹었는데 라면도 부족해서 국수가 2/3, 라면 1/3해서 먹었는데 하면, 그러면 다른 것을 사먹지 합니다. 그것조차도 없어서 사 먹는 걸 이해를 못해요. 그런데 어느 정도 실제로 해가면서 가르쳐줘야 되는데 그냥 책이라든지 흘러가는 이야기를 아직까지 이해를 못 해요. 그리고 요즘은 교과서에 그런 것이 잘 안 나오더라고요.
  관장님이 예를 들어 실제로 있었던 일을 보여주면 자라나는 청소년들한테 도움이 안되겠나 싶은 생각이 들거든요.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그렇게 한번 해보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제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이것은 질의라기보다는 민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거기 헬스클럽에 보니까 자전거 안장이 전부 낡아서 앉으면 엉덩이가 불편하다고 합니다. 안장을 구에서 하는지, 자체적으로 하는지 잘 모르지만 안장 교체를 해주시고요. 그리고 수영장에 청소하시는 분 있지요?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예.
이금태위원   부지런히 청소를 해서 배수구에 머리카락이 안 고이도록 해달라고 저한테 민원이 들어왔어요. 가급적이면 어르신보다 조금 젊은 사람이 청소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여기 내용을 보니까 내당복지관하고 연계해서 환경 관리하시는 분 오시는 거 같은데 좀 젊은 분이 청소를 깔끔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수영을 하다 보면 남의 머리카락이 내 몸에 닿는 것 정말 기분 나쁘거든요. 머리카락 관리를 잘 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그렇게 하겠습니다. 신경을 써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관장님께 제가 한 가지 더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중에서 요즘 청소년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가 이런 부분도 많겠지만 앞으로는 특성에 따라 드론이나 컴퓨터프로그램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도 연구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관장님께 제가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10월 청소년 행사를 문화회관에서 하셨잖아요. 하이유라는 것을 했을 때 제가 초청받지 않고 갔습니다. 가서 보고 느낀 점도 많았고, 앞으로 그런 행사가 있을 때 저희들이 참석하든, 안 하든 연락만 주시면 시간 나는 대로 관람도 하고, 또 참석도 하고 느낀 바를 정책에 반영하도록 할 테니까 초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관장 박재진   그렇게 하겠습니다.
  지난번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행사를 가급적 온라인에서 하려고 하다가 거리두기가 완화되어 오프라인으로 했습니다. 집행부 과에는 보고가 된 상태인데 자체 내에서 청소년들끼리만 하자고 축소하는 바람에 그런 결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에 할 때는 꼭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서구청소년수련관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서구청소년수련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퇴실하셔도 되겠습니다.  계속해서 교육청소년과 소관 주요업무추진상황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입니다.
  우리 교육청소년과 주요업무추진상황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추진상황, 현안사업 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현황으로 정원 24명에 24.5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주요 시설현황으로는 위원님들께서 아시는 바와 같이 시립도서관 하나, 구립 5, 공립작은도서관 6개와 사립작은도서관 9개로 총 21개의 도서관이 우리 서구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 학교 현황으로 유치원 21개소, 초등학교 17개교, 중학교 8개소, 고등학교 6개소 총 교육기관은 52개소입니다. 청소년시설로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청소년수련관 그리고 대구시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문화의 집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음 주요업무추진사항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협업의 교육공동체 활성화로 명품교육 강화입니다.   서구인재육성재단과 대구시교육청 또 대구시에서 지원해 주고 있는 우리마을 교육나눔사업을 연계하여 우리 지역의 교육을 명품교육으로 강화하고자 합니다.   주요추진으로서 재단법인 서구인재육성재단에서의 장학생 선발과 또 명문학교 지원교육 발전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명품교육 지원사업으로는 영어마을 체험학습 지원 진로 및 학습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교육과 지원을 위해 저소득층 자녀의 예체능 기술과목 학원 수강료 지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초등학교의 원어인 보조교사 지원, 학교 급식 식재료비 지원 또 무상교육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 마을과 공동체를 형성하는 우리 마을 교육나눔 사업으로 총 14개 동에서 아이들의 인성 함량과 진로 직업 또 안전한 돌봄을 위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대구시교육청과 연계하여 대구 미래교육지구 공모사업을 추진하여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와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 청소년 역량강화 및 건전 육성입니다.   현재 저희들이 시설 이용하고 있는 3개소와 연계하여 다양한 청소년 맞춤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서 보고드렸던 바와 같이 청소년 수련관에서는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청소년어울림마당 또 청소년 쉼터 체육활동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는 위기 청소년 상담과 긴급 구조 자립 의료 지원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서는 국시비 구비를 지원하여 복지지원과 급식비 지원 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민간단체로는 청소년지도협의회와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에서 연중 청소년들의 안전한 생활과 또 교육을 위해서 민간 자체에서도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우리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청년 친화형 지역네트워크 구축입니다. 청년인구는 19세에서 39세로 대구시 전체에서는 인구의 25.6%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 서구는 3만 6,000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22.6%로 대구에서는 가장 낮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써 총 4개 분야에 18개 사업을 추진하여 우리 청년들이 서구에서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참여 활동으로 청년 참여 확대 및 소통 활동과 또 일자리 취업 분야 또 주거 복지를 위해서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 문화·복지·교육 지원을 위해서 청년과 함께하는 청년 미디어 활동과 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더 다양한 콘텐츠로 우리 젊은 층들이 서구를 떠나지 않도록 또 서구에서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문화공간 조성 및 다양한 휴게 공간을 조성토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주민주도·주민참여형 평생학습 실현입니다.   총 사업비 2억 4,300만 원으로 다양한 수요에 맞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과에서는 공모사업에 주력하여 주민들에게 맞는 맞춤형 평생학습관 프로그램을 41개 또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또 직장인을 위한 배달강좌 또 다양한 주민커뮤니센터에서 운영하는 학습 정거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아파트 입주민들이 증가하는 등 젊은 중년층과 학부모 세대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하여 자녀교육과 건강, 노후 준비 등의 제2의 인생을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로 평생교육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독서문화 진흥 및 도서관 활용 추진입니다.   앞서 보셨듯이 우리 구 도서관 5개소에서는 지금 현재 보유도서는 15만 2,000여 권이고, 이용자는 10만 8,000여 명입니다.   타 구에 비례하여 비교해 볼 때 도서관 규모가 작지만 이용률이 높은 이유는 걸어서 10분 거리인 생활권역 내에 위치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도서관별로 강점을 이용하여 서구어린이도서관에서는 미래 현장 교육을 중심으로 하고, 비산도서관에서는 저소득층 중심의 사업, 동아리 활동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서구어린이도서관에서는 영어 의사소통 및 독서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층이 많은 비원도서관과 원고개도서관에서는 노후 준비 및 치매 예방 교육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 대구일보 사설에서 우리 대구가 인구 대비 전국 17개 도시 중에서 12번째로 도서관 비율이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우리 서구는 대구 중에서 가장 높은 도서관 비율을 가지고 있어 내년에는 우리 지역의 이러한 강점을 잘 활용하여 교육도시로 진일보할 수 있도록 직원과 관계기관 관계자와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현안사업으로 평리권역 도서관 건립입니다.   위치는 평리로 73길 37로, 지금 현재 기초터파기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바닥공사가 완료되어 건물 골조를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사 현장의 안전 예방과 또 진행 감독 등을 철저히 하여 공사 후의 문제점들이 사전에 완벽히 차단될 수 있도록 적극 관리·감독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당권역 도서관 건립은 위원님들께서 아시는 바와 같이 경운초등학교 내에 건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는 공공건축 사업 계획서를 사전검토 중에 있으며,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인근 주민과 학생, 학부모들의 사전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설계 공모에 반영코자 합니다.   다음은 평생학습관 및 영어도서관 건립입니다.   평리5동 공공복합청사 내에 건립하는 시설로서 총무과와 추진 과정 등을 협의하여 건립 중에 민원 의견 사항이라든지 적극 수렴하여 건축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영어도서관과 평생학습관이 들어서다 보니 주차 여건 등이 문제가 될 것을 미리 감안하여 주변의 주차 공간 확보 등 여러 문제점을 미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청소년수련관 기능보강 사업입니다. 앞서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듯이 수련관의 학생들 안전과 시설의 개선 등을 위해서 부족한 문제점들을 미리미리 검사하여 안전사고에 적극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각종 재난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수련관 관장님과 관계자들과 평소 면밀히 체크하여 업무뿐만 아니라 안전, 예산 등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교육청소년과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교육청소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에 앞서 추가로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먼저 요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교육청소년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355쪽에 보면 청소년국제탐방교류사업이 있어서 2022년도에는 교류한 것이 없으시죠?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코로나로 인해서 교류사업이 없고 특히 청소년 수련관에서 자체 수익사업으로 진행하는 수범사례인 사업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청소년수련관에서는 청소년들에게 희망과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이런 국제프로그램에 대해서 적극 운영하려고 내년에도 많이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청소년수련관에서 할 때 우리 구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 있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직접적인 지원은 없습니다.
  저희들이 프로그램운영이라든지 전체적인 운영비만 지급되고 있어서 그 자체에서 외부의 후원금이라든지 아니면 수익사업으로 해서 이렇게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과장님 우리 사립작은도서관 전부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거지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사립작은도서관은 아파트 내에서 주민 주도적으로 자기들이 하겠다고 신고가 들어오면 운영시간은 하루 6시간 이상, 주 5일 기준이 있습니다. 그게 달성되면 저희들이 인가를 내줄 수가 있습니다.○정영수 위원 거의 다 아파트 단지 내에 작은도서관은 다 있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저희들한테 등록되어 있는 것은 중리롯데아파트 한 곳만 사립작은도서관입니다.
정영수위원   평리4동 푸르지오에는 없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자체적으로 작은도서관이 있지만 저희들이 지원해 줄 수 있는 규모에 맞춰 있는 도서관은 지금 중리······.
정영수위원   중리도 하는 데 있고 안 하는 데 있으니까 통합해서 관리하는 주체가 있어야 될 것 같아요. 그래야 도서 교환도 해주고 운영을 할 수 있는데, 앞으로 어차피 평리권역도 있고, 아파트 단지가 많이 생기잖아요. 그러면 도서 교환도 있고, 여러 가지 행사가 있으니까 행정적으로 일원화되어야 됩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그러면 아파트 주민, 단체협의회 아니면 아파트 관리 그쪽으로 안내라든지 홍보해서 아파트 안에도 도서관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렇게 하면 구립도서관이 활성화가 안되겠습니까?
  서로 공유하고 좋은 아이템이 있으면 청소년들이나 이용자들도 많이 늘어날 것 같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그럴 것 같습니다.
정영수위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한 마을에서 아이 하나를 교육시키기 위해서 마을 전체 어른들이 다 힘을 합쳐야 된다라고 하거든요. 구청에서 교육청소년과에서 그런 역할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교육나눔을 하지 않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동운위원   그러면 그 지역 동네에서 교육나눔을 위해 학부모들이 학생들을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하는데 가끔씩 보면 교육나눔에서 이뤄지는 프로그램들이 많은 부분을 생각해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겠지만 어떤 때는 이런 것은 아쉬움이 남는 프로그램들이 사실 있습니다. 그러면 만약에 그 동네에서 사실 그런 부분을 발견하지 못해서일 수도 있으니까 교육청소년과에서 다른 지역에서 일어나는 것들이나 아니면 생각나는 부분이 있으면 벤치마킹 이런 부분을 통해서 그 지역에 가르쳐줄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릴게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주요업무추진상황보고 책자 61쪽에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부분에 있어서 검정고시 응시 등이 있던데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검정고시를 실제적으로 치르고 있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타 구에도 검정고시를 지원해 주는데 저희들이 타 구에 비해 응시율이 높고 합격률도 100%입니다.
  지난 가을 88명 도전해서 100% 성공해서 대학 진학을 했고, 자신감을 갖고 진로를 찾아 사회진출을 하기도 합니다.
이금태위원   좋은 결과를 얻어서 기쁘네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금태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질의하겠습니다. 여기 보면 서구도서관 하자보수관리대장에 보면 전부 2021년도에 검사를 하고 안 했더라고요. 열어보니 도서관이 다 그래요. 그래서 보수관리하는 보수완료 확인서 이것은 꼼꼼하게 관에서 챙겨야 될 것 같아요. 왜냐하면 만약 하나라도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책임을 구청에서 져야 됩니다. 또 언론에 오르내리고 하니까 2021년도 시설검사를 하고 지금까지 거의 집행이 안 됐더라고요. 그 부분을 챙겨 주시고요. 그리고 상중이동에 있는 영어도서관이 2018년도 개관한 걸로 알고 있는데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리모델링했습니다.
이금태위원   그런데 옥상방수공사가 예산이 잡힌 거 같던데 그게 맞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그것이 오래된 동주민센터를 리모델링 하다 보니까 건물이 30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노후가 되어 방수공사 계획이 잡혀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처음에 리모델링할 때 옥상 방수를 안 했는가 보죠?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그 당시에 내용을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그 당시에도 했지 싶은데 조금 더 보완이 더 필요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이금태위원   옥상 방수공사를 한 번 하면 보통 가정집은 10년 정도 유지가 되거든요. 처음에 우리가 리모델링 하는 것은 처음부터 꼼꼼하게 살펴보고 해야 합니다. 새는 부분, 부서진는 부분이 없는지 다 살펴보고 해야 추가 비용이 안 들어갑니다. 그 부분에 있어서 제가 좀 말씀드리는 거고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참고로 말씀드리면 처음 시작할 때 리모델링은 실내만 했었고, 방수공사는 21년도에 처음으로 실시했다고······.
이금태위원   지금 원고개도 리모델링입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원고개는 신축건물입니다.
이금태위원   거기도 물이 새고 이런 게 나오던데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안 그래도 현장을 다니면서 중점을 두는 것은 누수·방수 공사인데 관에서 지었다고 해서 누수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희들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지만 이 건물 자체를 지으면서 약간의 누수들이 발생하고 있어서 관심을 갖고 미리 체크를 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잠시 쉬었다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의 휴식을 위하여 11시 15분까지 감사를 중지코자 합니다.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0시55분 감사중지)

(11시15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규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교육청소년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주요업무추진상황보고 62페이지 추진실적에 청년정책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해서 공모작 5건 시상을 받았거든요. 이것은 어디서 주최했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우리 구에서 상반기에 공고를 해서 청년들에게 서구정책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안받아서 총 10개의 단체가 참여를 했습니다. 1차는 서면으로 심사해서 5팀을 선발하고 그것을 현장에서 PPT로 발표해서 심사위원들이 심의해서 시상을 했습니다.
이금태위원   공모작 5건 시상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금태위원   자료요청 부탁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금태위원   그리고 제안된 청년의 아이디어가 단순한 제안에 그치지 말고 좋은 정책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우리 과에서 노력을 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또 한 가지 이어서 질의하겠습니다.
  우리가 지금 내당·평리 권역에 도서관 지을 계획이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금태위원   우리가 도서관을 짓는 것은 좋은데 어떤 일을 계획하고 집행할 때는 현지를 답사하지 않고 탁상공론에 매달린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은 다 알고 계시잖아요? 그래서 제가 도서관에 가서 실내 공간을 보면 공간이 다 비슷비슷하게 되어 있습니다. 도서관 주변 환경이라든지 도서관 실내 환경이 잘 되어 있는 곳을, 제가 ‘아름다운 도서관’이라고 검색해서 보니까 서울에 광진정보도서관, 성남시 분당에 책테마파크도서관, 용산도서관 등이 아주 예쁩니다. 그리고 외관도 다른 데 보다 조금 특이하고 자연환경과 어우러진 멋진 도서관을 지어놨던데 시간이 되면 과에서 현지답사도 한번 가고, 또 필요하다면 의원님들 한두 명이라도 동참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잡아주시면 우리가 가서 보고 오면 느끼는 것이 있을 것이고 우리 구에 맞게 도서관을 지으면 좋지 않겠나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과장님, 영어도서관에 대해서 제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영어도서관에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SR/AR 프로그램에 대해서 여쭤볼 건데 제가 받은 자료에 의하면 2022년 11월 현재 54명 정도가 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서구의 학생들이 30명 그 외 북구, 달서구, 수성구, 중구, 달성군 이렇게 되어 있는데 생각보다 사실 서구의 학생들이 적거든요. 
  제가 우리 아이한테도 그렇고, 아이 친구들한테도 물어봤어요.  “거기 영어도서관 있는 거 알아?”  “몰라!”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 거 혹시 어떻게 생각해?
  “그게 있었어? 그렇게 좋은 게 있었으면 친구들한테 얘기해서 같이 갔었을 건데...” 이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물론 많은 홍보를 사실 했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제가 볼 때는 아직도 부족하다는 얘기예요.   사실 이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생각하면 괜찮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는데 접하는 학생들이 어느 정도 하느냐에 대한 부분이 있겠지만 그 학생들에게 더 많은 홍보가 필요하고요. 또 하나는 이 학생들이 얼마만큼 단계에 올라가고 얼마만큼 했느냐 그 부분인데 혹시 이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분이 영어도서관 안에 계세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프로그램을 담당하기보다는 총괄하는 직원이 영어도서관에 2명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그러니까 제 얘기는 총괄하는 분이 계신데 실제적으로 이 부분 같은 경우는 같이 챙겨줘야 될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니까 다른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어르신들도 그렇고, 학부모님들도 그렇고, 알아서 와서 강의를 듣고 가는 부분이지만 이 프로그램은 누가 하나 붙어서 그 학생들을 컨트롤해 주고, 가르쳐주고, “이렇게 해야 돼, 저렇게 해야 돼, 이런 부분은 이렇게 하자”라고 체크를 해주면 학생들이 조금 더 신경을 쓰고 효과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지 않겠는가,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 자체가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하기에는 사실은 조금 어려워요.
  누군가가 컨트롤을 조금만 해주면 나아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여기 근무하는 학생이 어느 정도 영어 실력이 있는 분이 근무를 해서 챙겨주고 가르쳐주면 이 프로그램이 효과가 더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부탁을 드립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맞아요. 영어도서관 설립 취지도 타 구·군에 보면 사설 영어학원도 많잖아요?
  우리 서구는 그에 비해 적다 보니 그런 기능도 겸할 수 있도록, 그런 취지에서 영어도서관을 구에서 설립을 했었고, 또 위원님 말씀처럼 도서관에 와서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고 책 읽고 가는 것도 맞지만 우리 직원들이 애살있게 가이드 해주고 보살펴주면 큰 효과가 있지 않겠나 싶습니다.
이동운위원   이 프로그램은 사실 서구에 학부모들 교육비용을 적게 들게 하기 위해서 이런 프로그램을 도입을 했었는데 앞으로 더 많은 홍보를 하셔서, 물론 학교장님들하고도 많이 소통하시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동운위원   그러면 학교에도 필요할 거 같아요. 그렇게 하고 그리고 지역 주민분들한테 소통을 통해서 홍보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영어도서관에 대해 덧붙여 질의하겠습니다. 우리가 영어도서관 평리5동에 도서관 하나 더 넣을 계획이지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지금 평리5동 공공복합청사 안에 들어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지금 상중이동에 있는 도서관보다 면적이 조금 크다고 제가 설명을 들었는데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한 세배 가까이······.
이금태위원   그러면 상중이동 도서관을 없애는 것은 아니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금태위원   그대로 활용할거죠?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지금 현재로는······.
이금태위원   그러면 평리도서관 생기는 거 하고, 상중이동하고 프로그램을 이원화해서 상중이동도서관은 회화 위주로 수업을 하는 것으로 하고, 평리5동에 생기는 것은 책이나 독서 쪽으로 해서 프로그램을 돌리면 어떤가 생각하는데 보통 부모들은 아이들이 어릴 때 영어를 잘하면 자기 아이가 천재인 줄 알아요. 그 정도로 영어에 대한 동경심이 높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 영어가 약하기 때문에.
  그래서 상중이동에는 공간이 좁잖아요. 보니 방도 작던데 넓게 해서 영어회화 위주로, 독해나 이런 것보다 프리토킹할 수 있도록 초·중·고, 일반인까지 집약해서 넣어서 상중이동은 영어회화 위주로 움직여줬으면 좋겠고, 지금 새로 짓는 도서관은 공간이 넓으니까 그렇게 수업을 하면 괜찮을 거 같습니다. 
  이것은 제 의견입니다. 앞으로 그런 계획은 세울 것입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안 그래도 국장님도 계시지만, 국장님이나 위에 청장님, 부구청장님도 건물을 지을 때나, 안에 내부를 구성할 때, 또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타 시·도 좋은 사례들, 방금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좋은 사례들을 많이 보고 오고, 많이 찾아봐야 우리에게 맞는 것도 접목시킬 수 있다고 늘 강조하시기 때문에 위원님 말씀처럼 짓기 전이니까 타 시·도에 영어도서관, 음악도서관, 미술도서관 좋은 사례들을 많이 보고 와서 주민들에게 좋은 공간이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이 챙겨보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자료 392쪽 각종 인쇄물 발행내역 및 예산집행현황 우리 거래하는 인쇄소 대경애드컴은 주소가 어디에 있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대경애드컴은 대구 시내는 있는데, 주소가 중구에 있는지... 중구에 있지 싶습니다.
정영수위원   대경기획인쇄소는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여기는 남구입니다.
정영수위원   인쇄업체가 한쪽에 너무 편중되어 있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안 그래도 인쇄나 홍보물 이런 것을 제작할 때 가급적이면 서구 업체를 이용하고 있고, 특히 서구 책자이기 때문에 다른 인쇄업체보다 지역에 있는 업체를 고려하고 있는데 이때는 이 업체를 했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서구 업체를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가급적이면 서구 업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알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준비하시는 동안 제가 과장님께 한번 질의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는 우리 서구의 미래를 책임져야 될 아주 중요한 부서이고 과장님은 거기 책임자십니다. 
  특히 더 관심을 가져야 될 부분이 학교 밖 청소년이지 않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위원장 이규근   그럼 지금 청소년 수를 파악하고 계십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청소년 수는 지금 초·중·고등학교를 합치면 1만 1,353명 되는데 지금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은 300∼400명 정도 됩니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상담에서부터 시작해서 활동까지 또 아이들이 대학 진학이라든지 아니면 사회진출까지도 다방면으로 우리 아이들이 인성을 갖추고 자신감을 가지고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다른 시설들하고 연계해서 그런 프로그램들을 잘 운영하고 있고, 타 구·군에서도 우리 서구 학교 밖 청소년들의 활동이 수범사례들이 많아서 언론에 홍보되기도 하고 또 자립심을 키우는데 우리 관에서도 적극 지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그러면 왜 우리가 파악하는 인원수하고 참여하는 인원 수 차이가 왜 그렇게 많이 나지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인원수라는 것은 상담을 통해서 오는 학생들도 있고, 또 직접 오프라인으로 참여하는 학생도 있다 보니까 차이가 있기는 한데 말 그대로 학교 밖 청소년 그 자체의 고유특성이 본인들이 사회에 같이 동참하고 활동하는 것을 꺼리는 학생들이 있어서 전화상담이라든지, 아니면 온라인 쪽으로 활동이라든지, 그런 쪽이 많아서 앞으로는 직접 대면하는 활동들을 많이 하려고 센터장님하고 그런 쪽으로 유도하고 있고 또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여러 기관과도 협력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건전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많이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위원장 이규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382쪽 서구인재육성재단 운영 부분에 보니까 장학금을 우리가 지원하는데 진학, 성적우수학생, 모범희망, 예체능 특기생 여러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예체능 특기생 같은 경우는 1회성으로 해서 별 효과를 못 보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금태위원   그래서 우리가 인재를 제대로 육성하려고 하면 희망이 보이는 친구들은 그쪽에 끼가 있고 본인이 열심히 하고자 뭔가를 해보겠다는 친구들은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한번 1회 성으로 장학금을 주는 것으로 끝내지 말고 한번 키워보자는 의지를 담아서 그 학생을 끝까지 지원해 주는 것은 어떻겠나 저는 그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전부 나눠주는 식으로 장학금을 주지 말고 희망 있는 아이들에게는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예를 들면 스폰을 우리 구에서 해주는 거지요. 그리고 사례를 하나 들면 제가 지난번에 교육 부분에 있어 5분 발언을 했을 때 우리 서구 지역아동센터에서 공부해서 우수한 성적으로 성균관대학교에 들어간 친구가 있어요. 그런데 이 학생이 가정 형편이 너무 어려워서 원장님을 만나서 “그 학생 공부 잘하고 있나?” 물어봤더니 “의원님, 안 그래도 그 학생이 너무 집안이 어려워서 서울에서 공부할 형편이 안 되어 지금 반수를 해요.” “그럼 반수해서 어떻게 하는데?”하니까 육사를 가겠다고 육사시험 쳐놓고 1차는 됐고, 2차 면접을 본다고 하더라고요. 그 소리를 들으니까 가슴이 아프더라고요.
  돈이 없어서 공부를 못하여 진로를 바꾼다는 것은 마음 아픈 일이거든요.    우수학생들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장기적인 지원을 해줘야 되지 않나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인재육성재단에서 장학금 줄 때 과장님 의견을 피력하셔서 그 부분에 지원을 계속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지난주 서구인재육성재단 이사회를 개최했었습니다. 하면서 장학금 지급 기준을 의논하면서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의 씨앗을 뿌린다는 차원에서 적은 금액이지만 동기부여가 되는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하고 학생들에게 모두 지급하는 방안도 거론이 되었습니다.
  또 한편으로 위원님 말씀처럼 금액을 크게 해서 실질적으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체적으로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 않겠나 하는 의견도 나왔었고요. 인재육성재단 출연금도 높이고 또 후원자들을 적극 발굴해서 지원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학생들에게 많은 지원도 하고, 학생들에게 동기가 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서 서구 인재를 키우는 데 큰 역할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여기 자료에 없는 것을 한 가지 부탁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범지대 학생들 그러니까 방과 후에 몇 명의 학생들이 골목 같은 곳에 몰려다닙니다. 서구지역에 몇 군데 파악한 내용이 있지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철로변 쪽으로 보면 좀 그런 데가······.
정영수위원   겨울철에는 좀 덜하지만 몇몇 학생이 한 한생을 괴롭히는 현장을 저도 가끔 봤거든요. 우리가 계속 지켜보고 있지는 못하니까 주변에 상가들이 있으니까 부탁을 하고요. 홍보판촉물이 있으면 그것도 드리면서 학생들 행동을 지켜봐달라고 부탁드려야 될 거 같아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정영수위원   왜 그런가 하면 하루는 평리5동 김밥집 옆 골목 안에서 5분 동안 아이를 데리고 있으면서 안 보내는 겁니다. 제가 보고 있다가 “얘들아, 그러지마라 보내줘라, 왜 그러노?” 웃으면서 얘기를 하니 가만 있더라고요. 재차 “그러지마라, 나중에 몇 년 지나고 나면 다 후회할 일이다.” 하니 “예!” 하면서 웃더라고요. “사과해라!, 사과 받고 해라.” 하니 웃으면서 가더라고요. 한 학생을 여러 명이 집단적으로 괴롭히더라고요.
  아이들이 반복적으로 그런 행동을 하면 안 좋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가게 주인한테도 가만 있지 말라고 얘기를 했어요. 선팅을 해놔서 안에서 창문으로 보면 다 보이잖아요. “몇 번 했는데 말을 안 들어요.”하더라고요. “그래도 웃으면서 이야기해주라.” 했어요. 
  한 학생을 여러 명이 괴롭히면 사회문제가 되니까 혹시나 과장님이 파악해놓은 것이 있으면 순회하면서 주변에 부탁을 하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안 그래도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마을이 나서라고 하는데 자율방범대도 있고, 청소년 지도협의회가 동별로 있지만 그런 우범지대는 단체하고 같이 순찰을 돌고, 주민들에게 홍보해서 그런 아이들이 보이면 내 아이처럼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관련해서 홍보하고 협력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우리가 자랄 때만 해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던 것이 요즘은 다릅니다. 아이들이 말을 안 해요.
  부모한테 말도 하지 않고 누구한테 이야기를 안 하고 혼자만 생각하고 있다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청에서 순회하면서 이야기하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과장님 인재육성 프로그램 있지 않습니까?
  서구인재육성재단에서 교육발전사업이라든가 이렇게 해서 학생들을 위해 각 학교에 지원을 많이 해주는 걸로 알고 있는데 398페이지부터 400페이지까지 보면 빠진 학교들도 사실 있어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저희들이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대상으로 해서 안내를 보냅니다. 방과 후 프로그램 중에 초등학교가 17개 있는데 지금 16개 초등학교가 참여하고 있고, 이현초등학교는 아파트 때문에 주민들이 나가서 적은데, 저희들이 학교마다 다양하게 홍보도 하고 있고, 우리 공모사업도 그렇듯이 학교에서 얼마큼 의지가 있느냐에 따라서 신청이 있고, 없고 합니다.
  저희들은 학교에 많은 지원을 해주고 싶은데 교육청으로부터 지원을 많이 받고 있으면 인재육성재단에까지 신청을 안 하는 경우도 있고요. 
  그런 것은 교육청하고 저희들이 지원해 주는 것은 균형을 맞춰 학교별로 차등 나지 않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이것은 국장님께 여쭤봐야 할 사항 같습니다.
  제가 지난번에 요구해서 받은 자료 중에 2,000만 원∼ 5,000만 원 여성장애인기업 우선 수의계약에 대한 자료를 받았습니다. 
  25개 정도 여성기업이나 장애인기업이 있는데 그중에 서구 업체가 3개밖에 없어요. 실질적으로 전체 계약률이 여성이나 장애인기업 우선적으로 계약 해야 될 비율이 어느 정도입니까? 
  이것은 구청 전체 사업에서 몇 %를 정하는 것입니까?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그렇죠. 구청 전체보다 몇 % 하라는 것은 아니고 여성업체 같은 경우는 수의계약 금액이 5,000만 원까지는 수의계약을 하니까 실제적으로 여성기업이라고 해서 들어오는 데가 많습니다. 몇 %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동운위원   그 %를 안 맞춰도 되지 않겠습니까? 그 정도 해주라는 개념 같은데 제가 볼 때는 수의계약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이렇게 가겠지만 될 수 있으면 서구에 있는 기업을 챙겼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그렇게 수의계약이 안 되면 입찰을 하더라도 서구에 있는 업체에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마음대로 되겠습니까마는 경리부서에 얘기해서 수의계약은 서구 업체를 우선적으로 하라고 지금도 계속 얘기하는데 직원들이 뜻대로 잘 안되더라고요.
  앞으로 더욱 강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그렇게 해야 서구에서 돈을 버는 분들이 세금이라도 더 내지 않겠습니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 황두철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386쪽 보면 도서구입이 2022년도 도서관마다 있습니다. 도서구입할 때 입찰로 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아니요. 이것은 저희들이 인터넷으로 구매하는데 1년 치 도서를 미리 구입하는 게 아니고 이용객들 희망도서도 있고 또 신간이 계속 발간되기 때문에 월별로 또는 분기별로 해서 수의계약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이렇게 한꺼번에 우리가 많이 구입할 때는 정가보다 조금 싸게 할인이 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10% 할인받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그리고 매년 정기적으로 도서를 구입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매년 신간이 나오기 때문에 도서관마다 도서구입비가 별도로 책정되어 있어서 그것으로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그러면 폐간된 책은 어떻게 정리하나요? 도서관에 있다가 몇 년마다 폐간하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5∼6년 보존하고 있다가 작은도서관이나 필요한 곳에 나눠주기도 하고 아니면 폐기처분하기도 하고, 그런데 보존서고를 계속 보관해서 10년이 지난 오래된 책도 희망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인기도가 높은 책은 계속 보관을 하는 편이고, 구독이나 대여가 적은 책은 면적이 한정되어 있다 보니까 폐기하기도 합니다.
이금태위원   그런데 책이라는 것은 100년 전의 책도 읽을 수 있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맞습니다.
이금태위원   또 책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호불호가 분명히 있습니다. 물론 매스컴을 타서 인기 있는 책도 있지만 그래도 내가 필요한 책이 있단 말입니다. 그래서 폐간시키는 책을 지역아동센터나 어린이집 원장님들한테 알려서 혹시 필요한 책이 없는지 물어보고 나눠주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길거리에 어느 집 이사 간다고 책을 내놓으면 저는 들고 옵니다. 글자가 썩는 건 아니잖아요.   내가 필요해서 볼 책은 책이 누렇게 되어도 들고 옵니다. 그렇듯이 누구나가 누구에겐가는 필요한 책이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폐간할 때 나눔을 할 수 있는 곳에 연락해서 필요하면 가져가라고 한 후 폐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그리고 380쪽에 서구어린이도서관 상상놀이터에서 4차 미래산업체험관 조성이 있습니다. 조성되어 있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조성성되어 있습니다. 아주 인기가 많습니다.
이금태위원   그것이 체험관인데 홍보가 많이 되어 있나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매달 소식지에도 나가지만 또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니까 친구들을 소개해서 많이 오고 있고, 학교하고 유치원, 어린이집에도 안내문이 나가고 있고, 이것으로 이용객들이 월등히 많이 늘어나서 타 도서관에도 가상의 이런 체험코너들을 공간이 되면 내년에 더 증대시키려고 합니다.
이금태위원   잘 알겠습니다.
  평리권역 이번에 도서관 짓는데 도서관 이름, 우리가 보통 보면 지명 따라 이름이 있잖아요.   비산도서관, 비원도서관, 지명 따라 있는데 이번에 짓는 것만큼은 도서관 이름을 공모해서 하면 어떨까 저는 그런 생각을 해봤거든요.   그러면 학부모들이나 학교 운영위원회든 초·중·고등학교에 다 통보하면 관심을 가지거든요. 그러면 서구 내당동에 이런 도서관이 생기는구나, 홍보도 자연스럽게 됩니다. 꼭 지명 아니더라도 요즘 트랜드에 맞게 이름을 지으면 훨씬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금태위원   이름 하나 보고 오는 수도 있거든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맞습니다. 지금 평리도서관이 내년 초쯤 공모를 해서 이름을 정하려고 합니다. 지금 다른 지역에도 보면 북두칠성 도서관이니 작은마을도서관이니 또 별 흐르는도서관, 이런 예쁜 이름이 있으면 어떤 도서관인가 호기심에 가거든요. 우리도 이름을 지을 때 그런 특징을 살릴 수 있는 이름으로 공모를 받아서 재미있게 만들어보겠습니다.
이금태위원   보통 사람들 심리가 그래요. 지명을 넣으면 그렇고 그런 도서관인가 보다, 구태의연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우리가 좀 색다르게 해놓으면 “뭐지? 여기 별난 거 있나?” 하고 심리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그것을 잘하셔서 이번에 도서관 이름 공모하는 거 제가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과장님 각급 단체 위원회라든가 심의회, 협의회 이런 부분들이 있지 않습니까?
  자료 주신 것을 보니까 물론 당연직을 제외하고, 위촉직 같은 경우에는 한 분이 여러 위원회에 함께 하는 것은 지양을 부탁드리고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동운위원   그리고 기간이 있을 거 아닙니까?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이동운위원   그러니까 연임하는 기간도 있을 것이고, 그 기간이 지나면 조금씩 활성화를 위해서 변화를 주시는 게 맞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하고요.
  또 하나는 청소년 유해업소 단속에 관해서 여쭤보고 싶은데 청소년 유해업소 단속할 때는 실제적으로 교육을 받고 하지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그렇죠. 우리가 유해환경을 단속하기 전에 어떤 것은 계도시켜야 되고, 어떤 것은 시정해야 되고, 또 이분들이 다니면서 유의사항이나 안전교육이라든지······.
이동운위원   제가 실질적으로 유해업소 단속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다른 기관에 의뢰해서 YMCA 아니면 YWCA에서 교육하는 것 같던데 그렇게 할 경우 단체 범위가 정해지는 건가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유해환경 단속단은 여가부에서 지정하기도 하고 또 각 구·군에서 지정하는데 98년도 여가부에서는 청소년지도협의회를 지정을 해줬습니다. 지금 유해환경감시단 총 55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월 몇 회씩 하고 있는데, 겨울에 추운 날씨에도 하시는 분도 있고 해서 가급적이면 많은 회원들이 나와서 단속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동운위원   제가 이렇게 보니까 우리 서구의 청소년들을 위해서 많은 부분에 노력해 주셔서 고맙기는 한데 전체적인 명단을 보면 실제적으로 한쪽으로 편중되어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 부분에 사실 민원이 좀 들어왔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거기 계신 분들이 골고루 같이 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자료를 보니까 어떤 분은 1년 동안 많이 나오신 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도 있고, 한 번, 두 번, 세 번 나오신 분도 계시더라고요. 이런 부분에서 같이 활동할 수 있게 부탁을 드릴게요.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민원이 들어온 부분이라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되고 시정이 되고 변화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한미향   예, 하여튼 내년부터 많은 회원들이 단속에 같이 동참할 수 있도록 잘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육청소년과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님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서구청소년수련관, 교육청소년과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감사는 12월 2일 금요일 오전 10시 속개하여 종합민원과와 세무과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감사를 중지토록 하겠습니다.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49분 감사중지)


○감사위원
  이규근      이동운
  정영수      이금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박 찬 규
○피감사기관참석자
자치행정국장황 두 철
교육청소년과장한 미 향
서구청소년수련관장박 재 진